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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글부글’ 설사가 안 멈춘다면? 설사에 좋은 음식 7가지

설사 자주 한다면, 설사에 좋은 음식 7가지 꼭 기억해두세요.

부글부글 배가 끓어올라 신경을 곤두서게 하는 설사. 설사는 하루에 배변 횟수가 4회 이상이거나 묽은 상태로 배설되는 걸 뜻해요. 며칠 내 회복되는 게 정상이지만 빠른 회복을 위해 설사의 원인과 설사에 좋은 음식 7가지도 함께 알려드릴게요.

설사는 왜 하는 건가요?

설사는 사실, 장을 보호하기 위해 나타나는 몸의 신호인데요. 정상적인 장은 수분을 흡수하고 내보내는 기능을 통해 수분, 전해질, 영양분의 흡수를 조절하지만 바이러스나 독성 물질이 장 내에 들어오게 되면 바이러스를 몸 밖으로 내보내기 위해 수분 분비를 증가시키거나 장 운동을 활발히 만들기 때문에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반응은 일시적으로는 중요할 수 있으나 만성으로 길어진다면 더 이상 보호 역할을 할 수 없으니 반드시 전문의 진료가 꼭 필요해요.

설사의 구체적인 원인이 궁금해요.

설사 원인 설사는 바이러스, 음식, 약물, 혹은 치료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크게는 증상이 지속된 기간에 따라 설사의 원인을 분류할 수 있는데요. 2~3주 미만으로 지속되는 설사는 감염으로 인한 ‘급성설사’로, 4주 이상 지속되는 설사는 ‘만성설사’로 구분해요. 만성설사의 원인은 대부분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이 비감염성인 경우가 많아요.

  • 급성 설사 원인
    • 오염된 음식이나 물로 인해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감염
    • 덜 익은 과일이나 상한 음식으로 인한 식중독
    • 설사를 유발하는 항생제, 혈압약, 항염증제 등의 약물 부작용
  • 만성 설사 원인
    • 과민성 대장 증후군
    • 약이나 독소의 주기적인 섭취
    •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장 질환
    • 약물 부작용
    • 지방 흡수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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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사에 좋은 음식 알려주세요.

설사에 좋은 음식

  • 바나나
    • 바나나에 들어있는 ‘펙틴’이라는 섬유질 성분은 장을 진정시켜주고 장의 점막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어요. 부드러운 식감 덕분에 장염이나 설사 증상이 있을 때 부담 없이 섭취하기 좋아요.
  • 사과
    • 사과는 소화기관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에요. 바나나와 같이 섬유질 ‘펙틴’ 성분이 장의 나쁜 세균을 없애주며 장의 운동성을 개선해 주기 때문에 설사는 물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을 줘요.
  • 생강
    •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의 기능 및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차로 끓여 먹으면 잦은 설사나 장 건강에 도움을 줘요.
  • 보리차, 이온음료
    • 열감과 구토가 함께 동반되는 설사를 할 때는 탈수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전해질과 당분을 포함한 음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게 중요해요.
    • 꿀은 체내에서 살균작용을 해 설사를 멎게 하는데 좋은 음식이에요. 대장의 유해한 균은 없애고 유익균을 늘려주기 때문에 설사에 도움이 돼요.
  • 매실
    • 매실 속 풍분한 구연산 성분은 설사를 유발하는 박테리아균의 번식과 활동을 억제시키고 해독과 살균 효과가 있기 때문에 설사에 효과적이에요. 매실 농축액이나 매실차로 섭취해 보는 걸 추천 드려요.
  • 호박죽
    • 설사한다고 금식하는 건 좋지 않아요. 부드러운 음식인 죽은 몸의 에너지를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냥 쌀죽도 좋지만 호박죽처럼 섬유질이 포함된 죽을 섭취하면 기운도 떨어지지 않고, 설사에도 도움을 줘요.

더불어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고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물로 수분 보충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돼요. 장이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는 밀가루나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은 제한해 주시고 죽이나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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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 외 출처 : MSD 매뉴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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