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장을 다니다 보면 문득 드는 생각. ’헬스는 매일 하는 게 좋을까, 아니면 이틀에 한 번꼴로 쉬어가며 하는 게 좋을까?’ 운동을 열심히 하기로 유명한 연예인 김종국은 한 TV프로그램에 나와 ‘운동에 쉬는 날은 없다’며 매일 운동할 것을 출연자들에게 당부하기도 했는데요. 정말 쉴 틈 없이 운동하는 게 좋은 것인지 닥터나우 앱 내 의료진께 직접 여쭤봤어요.
근력운동은 이틀에 한 번이 적당해요.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매일 OK, 근력운동은 주 2회가 적당!
트레드밀과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매일 해도 큰 문제는 되지 않아요. 오히려 꾸준한 유산소는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이죠. 하지만 근력운동은 운동을 할 때 미세하게 근섬유들이 손상이 되는데 매일 근력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근육이 제대로 커지지 않을 수 있어요. 근육 성장에 도움을 주는 세포인 ‘위성세포’와 ‘단백질’이 손상된 근섬유를 재생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원활한 재생으로 근육이 단련되려면 하루 정도 휴식을 취해주는 게 좋아요.
미국심장학회(AHA)에서도 근력운동은 주 2회 정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하지만 그럼에도 매일 근력운동을 하고 싶다면 운동 부위를 번갈아가면서 할 것을 추천드려요. 하루는 상체, 하루는 하체 운동을 하는 식으로요.
더불어, 운동 후 전체적인 피로감이 평소보다 크게 다가오는 경우에도 반드시 하루는 꼭 쉬어주세요. 적당한 휴식 또한 근육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시간이라는 걸 명심해 주시길 바라요.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 아닌, 현재 내 몸 상태를 고려하여 내게 맞는 적절한 운동 강도를 찾아 나가는 것이 중요해요.
헬스뿐만 아니라, 운동과 관련한 다양한 궁금증이 있다면 닥터나우 실시간 무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앱 내 의료진이 24시간 언제든지 5분 내로 무료 답변을 달아줘요.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닥터나우 의료진이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릴 수 있어요.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재활의학과
- 닥터나우는 특정 약품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닥터나우 내 의사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헬스
- 근력운동
- 헬스매일
- 근력운동매일
- 헬스장
- 운동
- 트레드밀
- 유산소운동
- 매일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