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과 복사뼈 주위 반복적 부종과 멍의 원인은?

이OO • 2026.06.16

4~5년 전부터 발등이나 복사뼈 주위나 이유없이 빨갛게 붓고 열감도 있고 보라색으로 멍이 들거나 부엇다 가라 않은 그자리는 피부색이 달라요 멍든것처럼..정형외과가면 엑스레이찍고 물리치료받고 약 먹고 특별한 이상이 없다고 그러는데 자꾸 붓고 멍들고 이러는 이유가 뭘까요?어느과로 가나요?

발목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16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4-5년간 반복적으로 발등과 복사뼈 주위에 부종과 멍이 생기는 증상으로 많이 걱정되시겠어요.

    질문자님의 증상을 종합해보면, 단순한 외상이나 기계적 자극보다는 전신적인 원인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반복적인 부종, 열감, 멍과 함께 피부색 변화까지 동반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원인들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혈액학적 원인

    • 혈소판 수치 이상이나 기능 저하로 인한 출혈 경향 증가
    • 응고 기능 장애

    혈관 관련 원인

    • 혈관염이나 혈관 기능 이상
    • 정맥 순환 장애

    자가면역질환

    • 류마티스 관절염, 루푸스 등 자가면역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혈관 침범

    기타 전신 질환

    정형외과에서 뼈나 관절에 이상이 없다고 하셨다면, 이제는 전신적인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천 진료과:

    1. 류마티스내과 - 자가면역질환이나 혈관염 등을 전문적으로 진료
    2. 혈액종양내과 - 혈액 응고 기능이나 혈소판 관련 문제 진료
    3. 내과 - 전반적인 내과적 원인 평가

    혈액검사(혈소판, 응고기능, 염증수치, 자가항체 등)와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니, 류마티스내과나 혈액종양내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려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복사뼈 아래 갑작스런 통증 원인은?

    자고일어났는데 갑자기 왼쪽 안쪽 복사뼈 바로 아래가 많이 아픔 아픈부위를 눌렀을때 통증이 매우심함 발을 안쪽으로 돌릴때 매우심한 통증있음 발목을 밑으로 포인(발바닥을 바닥 쪽으로) 할 때도 통증이 매우심함 발바닥을 대고 딛고 걸을 때도 너무 아파서 거의 못 걸음 저릿저릿한 느낌도 있음 특별한 외상은 없었음

    정형외과

    발목통증

    저림

    2025.07.10
  • 복사뼈 통증이 지속되면 병원에 가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전거비랑 후거비 부분파열 곧 6주차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깁스풀고 보호대 착용한지 일주일 넘었구요 다름이 아니라 어제 저녁부터 내쪽 복사뼈가 압통도 있고 걸을때마다 통증이 있습니다 전날에 콘서트 가고 무리하게 걷긴 했습니다 어제도 외출하고 많이 걸었는데 그게 무리였던건지..저녁부터 통증이 있는데 밤까지 지속되고 있네요..병원 다시 내원하는게 나을까요..? 다음주에 도수치료도 예정되어 있는데 걱정이네요ㅠㅠ

    정형외과

    발목통증

    2025.07.05
  • 복사뼈 미세 골절 시 깁스가 필요한가요?

    바깥 복사뼈 쪽이 얇고 아주 조그맣게 뼈 조각으로 떨어져 나간 듯이 부러졌는데요.. 대학 병원에선 반깁스 2주 후 통깁스 2주 까지 하라고 하셨는데, 동네 정형외과 가니 너무 얇게 떨어져 나가서 지지 하는 데에는 지장이 없다고 깁스 할 필요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부러진 부위가 찢어져서 봉합 후 발이 부어있어요ㅠㅠ) 어떻게 해야하나요....

    정형외과

    2025.05.13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