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자로 주사 후 기립성 저혈압과 가슴 답답함 원인은?

손OO • 2026.08.10

마운자로 2주차 맞고 이틀뒤 3차 맞는 날입니다. 맞고나서 가벼운 기립성 저혈압이 생겼었는데 오늘 기립성 저혈압으로 잠깐 벽을 짚고있다가 몇초간 쓰러졌습니다. 이후 2~30분 후 목 아래 가슴 정가운데 부분이 눌리는 듯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명치는 아니구요. 왜그런가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8.10

    잠깐이라도 의식을 잃고 쓰러지셨다니 많이 놀라셨겠어요. 게다가 가슴 답답함까지 동반되었다니 걱정이 크실 것 같습니다.

    마운자로 같은 GLP-1/GIP 계열 주사제는 오심, 구토, 설사 등 위장관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식사량이나 수분 섭취가 줄어들면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이 생기면서 기립성 저혈압(일어설 때 혈압이 갑자기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어지럼증뿐 아니라 실신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만 지금처럼 실신(잠깐 쓰러짐)을 경험하신 후 목 아래 가슴 중앙 부위가 눌리는 듯 답답한 느낌이 새로 생긴 것은 단순히 저혈압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실신과 가슴 답답함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 심장 자체의 문제(부정맥, 심장 전도 이상 등)나 다른 내과적 원인이 동반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자가 판단으로 넘기기보다는 가까운 병원(심장내과 등)에 내원하여 혈압, 심전도 등을 확인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가슴 답답함이 심해지거나 식은땀, 숨가쁨, 어지럼증이 다시 나타나면 바로 응급실 방문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또한 3차 투여를 앞두고 계신데, 이런 증상이 있었다는 점을 처방 의료진에게 꼭 알리시고 투여 지속 여부를 상담받으시길 바랍니다.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