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선염과 봉와직염 증상 및 치료는?

김OO • 2026.04.14

정강이에 벌레 물리고 붓기 생기고 열 조금 나고 가렵고 드레싱은 받음 근데 정강이 붓기가 심함 그리고 내전근 사타구니 근처 임파선알 만지면 누르면 아픔 근육을 늘리거나 뛰고 걸어도 아픔 정형외과에서 초음파 찍어보니까 임파선 부어있다고 함 정형외과에서 약 받긴했는데 아마 소염제랑 근육 이완제 살에 바르는거ㅛ도 있고 내전근 부위는 열이 나고 빨개지는데 부위가 전보다 조금 커지긴 했음 임파선염이면 증상이나 치료방법 심각성 어느정도 봉와직염 증상이랑 가능성 있는지 외과진료 받아야하나?

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14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상황이 많이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현재 증상을 바탕으로 임파선염봉와직염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임파선염은 림프절염증이 생기는 상태로, 주로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질문자님처럼 벌레에 물린 후 발생한 감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 림프절 부위(사타구니, 목, 겨드랑이 등)의 부기와 통증
    • 누르면 아픈 종괴(덩어리)가 만져짐
    • 발열
    • 피로감
    • 주변 피부의 발적

    봉와직염은 피부 깊은 층에 생기는 세균 감염으로, 질문자님의 증상 중 정강이 부위 붓기, 열감, 발적이 커지는 것은 봉와직염의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봉와직염의 주요 증상은:

    • 피부의 발적, 부종, 열감
    • 통증
    • 발열, 오한
    • 감염 부위가 점차 확대됨

    질문자님의 경우, 정형외과에서 임파선 부종을 확인했고 내전근 부위에 열감과 발적이 있으며 부위가 커지고 있다는 점은 단순 임파선염을 넘어 봉와직염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치료 방법:

    심각성:
    임파선염 자체는 대개 적절한 치료로 회복되지만, 봉와직염으로 진행되면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부위가 커지고 있다는 점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외과 진료 필요성:
    현재 정형외과에서 받은 약물이 소염제와 근육 이완제라고 하셨는데, 감염이 의심되는 상황에서는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위가 커지고 있고 열감이 있다면, 감염내과나 외과 진료를 통해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증상이 악화되거나 발열이 심해지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임파선염과 임파선암의 증상과 원인은 무엇인가요?

    1. 임파선염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려주세요 2. 임파선암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려주세요

    가정의학과

    2024.09.19
  • 임파선염 증상인가요??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3일 전에 급격히 피로가 몰려와서 낮잠을 잤는데, 자고 일어났더니 갑작스럽게 턱 바로 밑쪽이 부어올라 만져봤더니 안에 혹? 같은 게 생긴것같습니다. 많이 딱딱하고 사진 상 동그라미친 곳보다 살짝 왼쪽에 있습니다. 통증은 혹 자체에는 통증이 없고 그 주변이 멍든 것처럼 아파요..제가 염증성 여드름이 심한데 이때 여드름 난 부위 통증이랑 거의 흡사한거같아요. 3일이 지난 지금은 크기는 그대로이고 주변 통증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오히려 반대쪽 즉 오른쪽에 아주 작게 멍울이 잡힙니다. 증상만 보면 혹이 아프지않고 크기도 크고 일정하지않은거보면 큰 병일거같은데 낮잠자고 4시간만에 이러한 혹이 갑자기 생긴거라.. 임파선염이 아니라 큰 병일까요?

    감기/몸살

    2023.06.18
  • 임파선염 증상은 무엇이며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요?

    임파선염 증상이 궁금해

    통증

    2025.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