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약 복용 후 윗배 통증 원인이 약 때문일까요?
감기 때문에 저번주 토요일에 이비인후과에 다녀왔습니다 감기약을 처방 받고 복용하고 있었는데 일요일 저녁부터 체한 것처럼 답답하더니 월요일 아침부터 하루종일 윗배 통증이 지속됐습니다 감기약에 소염진통제 때문인가 싶어서 월요일 저녁 약을 안 먹어봤는데 통증이 그냥 그대로예요 ㅠㅠㅜ 이유가 약 때문인게 맞을까요 아니몀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감기 때문에 저번주 토요일에 이비인후과에 다녀왔습니다 감기약을 처방 받고 복용하고 있었는데 일요일 저녁부터 체한 것처럼 답답하더니 월요일 아침부터 하루종일 윗배 통증이 지속됐습니다 감기약에 소염진통제 때문인가 싶어서 월요일 저녁 약을 안 먹어봤는데 통증이 그냥 그대로예요 ㅠㅠㅜ 이유가 약 때문인게 맞을까요 아니몀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1개의 답변
감기약을 끊었는데도 윗배 통증이 계속된다니 많이 답답하고 걱정되실 것 같아요. 소염진통제 계열의 약은 위 점막을 자극해 복통이나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는데, 한번 자극을 받아 염증이 생긴 경우에는 약을 끊었다고 바로 좋아지지 않고 며칠간 증상이 남아있을 수 있어요. 다만 통증이 약 때문인지, 다른 원인 때문인지 구분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어 아래에서 하나씩 안내해 드릴게요.
소염진통제(NSAIDs 계열)는 위산 분비나 위 점막 보호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어서, 복용 중 또는 복용 후에 윗배 통증, 속쓰림, 더부룩함, 구역감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런 자극성 위장 장애는 약을 끊은 뒤에도 손상된 점막이 회복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복용을 중단한 당일 바로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흔해요. 보통 며칠 안에는 서서히 호전되는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요.
약을 끊었는데도 통증이 전혀 줄지 않고 그대로 지속된다면, 아래와 같은 다른 원인도 함께 고려해볼 수 있어요.
증상이 더 심해지거나 아래와 같은 신호가 동반된다면 소화기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안전해요.
지금처럼 꾹 눌러도 심한 통증이 없고 체한 느낌 정도라면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가볍게 식사하시고, 필요하면 소화제나 제산제를 복용하며 경과를 지켜보셔도 괜찮아요. 다만 약을 끊은 뒤에도 통증이 계속 그대로이거나 악화된다면, 자가 판단으로 약을 더 드시기보다는 병원에서 위 상태를 직접 확인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