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울렁거림과 구토가 계속될 때 대처법은?

조OO • 2026.09.17

2주 넘게 소화도 잘 안되서 속이 더부룩해서 토를 자주 했습니다. 근데 속 울렁거리는 정도와 구토가 심해져 이틀전 내과에 방문했고 현재 4일치 약 처방을 받은 상태입니다. 현재 수험생이며 이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더 악화된것같다고 하시며 추천한 식단대로 다이어트 도시락을 먹거나 죽을 먹었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속이 편한 죽을 먹어도 속이 울렁거리고 트름만 해도 죽이 목 위로 올라옵니다. 토를 해야 속이 더 나을 것 같은데 그러면 위에 더 안좋다고 하더라구요.. 지금 먹는건 다이어트 도시락이나 죽, 보리차, 소량의 과일, 처방받은 내과약, adhd 약 뿐입니다. 지금 상태에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토 하려고 하면 트름이 많이 나오는 편이고 심지어 오늘 배란통까지 있는 상태였어서 이지엔6 먹고 난 후 또 속이 안 좋아져서 억지로 토 조금 했고 좀 어지러웠어요. 배란통은 아직 미세하게 있는 편입니다. 수능도 얼마 안남아서 쉬어야할지 너무 고민됩니다..

구토울렁거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9.17

    2주 넘게 소화가 안 되고 구토까지 반복되는 상황에서, 처방받은 약을 먹어도 죽조차 넘기기 힘들 정도로 울렁거림이 심하시다니 정말 힘드시겠어요. 특히 수능을 앞둔 상황에서 몸까지 이렇게 힘드시면 심리적으로도 부담이 클 것 같아요. 지금 상태에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그리고 언제 병원을 다시 찾아야 할지 함께 살펴볼게요.

    지금 속이 계속 울렁거릴 때 대처법

    먼저 억지로 토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트림만 해도 음식이 올라오는 상태에서 일부러 구토를 유도하면 식도와 위 점막에 자극이 더해져 역류나 염증이 심해질 수 있어요. 실제로 이지엔6를 드신 후 억지로 토를 하고 어지러움까지 느끼셨다고 하셨는데, 이런 상태가 반복되면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 한 번에 많이 먹지 말고 죽이나 미음을 한두 숟갈씩 아주 조금씩, 자주 나눠서 드셔보세요.
    • 식사 후 바로 눕지 말고 상체를 세운 자세로 30분 이상 유지해 보세요.
    • 보리차나 물은 벌컥벌컥 마시기보다 조금씩 자주 홀짝이는 방식으로 드세요.
    • 트림이 잦다면 탄산이 든 음료나 빨대 사용, 말하면서 먹는 습관 등 공기를 삼키게 되는 요인을 줄여보세요.

    이지엔6와 같은 소염진통제는 위 점막을 자극해 속 울렁거림이나 구토를 악화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약물이라, 지금처럼 속이 안 좋은 상태에서는 가능하면 피하거나 최소 용량으로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아요.

    다시 병원에 가야 하는 신호

    처방받은 4일치 약을 다 드셔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거나 아래와 같은 상황이 생기면 예정된 진료 기간을 기다리지 말고 다시 내과를 찾는 것이 안전해요.

    • 물조차 넘기기 힘들고 소변량이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경우
    • 어지러움이 심해지거나 실신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경우
    • 구토물에 피가 섞이거나 커피색을 띠는 경우
    • 명치나 배 전체 통증이 심해지거나 지속되는 경우
    • 체중이 눈에 띄게 줄거나 기운이 급격히 빠지는 경우

    특히 어지러움을 느끼셨다는 부분은 탈수나 저혈당 가능성을 함께 볼 필요가 있어서, 증상이 며칠 안에 나아지지 않으면 처방 기간과 상관없이 재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려요.

    스트레스와 컨디션 관리

    수험생 스트레스가 위장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는 실제로 흔해요. 다만 지금은 몸이 음식을 거의 받아들이지 못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공부를 완전히 쉬기보다는 몸 상태에 맞춰 학습 강도와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법일 수 있어요. 컨디션이 너무 떨어진 상태에서 무리하게 버티면 회복이 더 늦어질 수 있으니, 짧게라도 누워서 쉬는 시간을 중간중간 넣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거예요. ADHD 약을 함께 복용 중이시라면, 지금처럼 위장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약 복용 시간이나 방법에 대해서도 담당 의사와 다시 상의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