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약 복용 후 오른쪽 윗배 통증 원인은?

박OO • 2026.10.14

감기약을 복용하면서 오른쪽 윗배 통증이 생겼습니다 약 때문인건지 모르겠어서 내과에 방문 했었는데 가스가 찼거나 염증이 생긴 걸 수도 있다고 해서 어제 저녁부터 관련 약을 추가로 복용 중에 있습니다 근데 아직 크게 바뀐 게 없어요 배가 앉아있거나 웅크리고 있으면 아픈게 덜한데 허리를 피거나 걷거나 하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복통속쓰림위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10.14

    감기약을 복용하면서 오른쪽 윗배 통증이 생기고, 자세에 따라 통증 양상이 달라져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아요. 이미 내과 진료를 받고 약을 복용 중이신데도 호전이 더딘 상황이라 답답하실 텐데, 통증의 가능한 원인과 자세에 따라 증상이 달라지는 이유를 함께 살펴볼게요.

    오른쪽 윗배 통증의 가능한 원인

    오른쪽 윗배는 간, 담낭, 담도, 십이지장, 대장의 일부가 위치한 부위라 다양한 원인으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질환들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감기약 복용과 통증 발생 시점이 겹친다고 해서 반드시 약이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소화기에 부담을 주는 성분이 포함된 감기약을 복용했다면 속쓰림이나 복통, 소화불량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질문자님이 복용 중인 감기약의 정확한 성분을 알 수 없어 구체적으로 연관성을 말씀드리기는 어려워요.

    자세에 따라 통증이 달라지는 이유와 주의할 점

    앉아 있거나 웅크릴 때 통증이 덜하고, 허리를 펴거나 걸을 때 심해지는 양상은 복벽이나 장기 주변 근육, 혹은 복강 내 염증 부위가 자세 변화에 따라 눌리거나 당겨지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미 가스나 염증 가능성에 대한 약을 복용 중이시니, 보통 며칠 정도 지켜보면서 경과를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거나 통증이 지속·악화된다면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어요.

    • 발열이나 오한
    • 황달(눈이나 피부가 노랗게 변함)
    • 구토가 반복되거나 멈추지 않음
    • 통증이 오른쪽 어깨나 등으로 퍼짐
    • 소변 색이 진해지거나 대변 색이 하얗게 변함
    • 복부를 눌렀을 때 통증이 심해지거나 복부가 단단하게 긴장됨

    처방받은 약을 며칠 더 복용해도 통증이 그대로이거나 더 심해진다면, 초음파나 혈액검사 등 추가 검사를 통해 담낭이나 간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병원에서 경과를 다시 설명드리고 필요시 소화기내과로 안내받는 방법도 고려해보실 수 있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