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약 복용 중 과음 후 가슴통증 원인은?

안OO • 2026.07.23

고혈압약복용중인데 과음한다음날새벽이면가슴통증이옵니다 40-50분지나면 통증이사라지는데 왜그런가요 과음하지않으면괜찮았다 과음하면그러네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7.23

    과음 후 가슴통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신다니 많이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과음 후 발생하는 가슴통증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알코올 자체가 심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량의 알코올은 심근에 독성 효과를 나타내어 일시적인 심근 기능 저하나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휴일 심장 증후군(Holiday Heart Syndrome)'이라고 불리는 상태로, 과음 후 심방세동 등의 부정맥이 발생하여 가슴 불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고혈압약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약과 함께 작용하면 혈압이 과도하게 떨어지거나 불안정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과음은 위식도역류를 악화시켜 가슴 부위에 타는 듯한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알코올로 인한 탈수는 혈액 점도를 높여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40-50분 후 통증이 사라진다는 점은 일시적인 현상일 가능성을 시사하지만, 고혈압이 있으신 상황에서 반복되는 가슴통증은 심각한 심혈관 질환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심장내과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전도, 심장 초음파 등의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음주는 고혈압 관리에도 좋지 않으므로 금주하시거나 최소한으로 줄이시는 것을 강력히 권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