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둥이 분유 섭취량 감소와 역류 원인은?

강OO • 3일 전

27주 4일 생 이른둥이입니다. 한달전부터 분유를 먹을때 80-100정도 먹고 밀어냅니다. 20~30분 뒤에 더 먹이면 먹을때도 있고 안먹을때도 있는데 하루에 2-3번 80만 먹어도 조금씩 게우고 먹고나서 한시간 이상 지나서도 안으면 속에서 꿀렁거림이 있고 역류하기도 합니다. 소화기에 문제가 있는걸까요?

소아청소년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소아청소년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3일 전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소아청소년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27주 4일에 태어난 이른둥이의 분유 섭취와 소화 문제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이른둥이는 소화기계가 아직 미성숙한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질문자님이 말씀하신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어요. 27주에 태어난 아기의 경우 위장관 기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서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흔히 발생합니다.

    먼저 위 용량이 작고 위 배출 기능이 미숙해서 80-100ml 정도 먹고 나서 더 이상 받아들이지 못하고 밀어낼 수 있어요. 또한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이 미성숙해서 역류가 자주 발생하고, 위장 운동이 느려서 음식물이 오래 머물면서 꿀렁거리는 느낌이나 게우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이른둥이에게서 비교적 흔한 현상이지만,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해요. 특히 체중 증가가 부족하거나, 구토가 심해지거나, 복부 팽만이 심하거나, 혈변이나 담즙성 구토가 있다면 즉시 의료진과 상담해야 합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소량씩 자주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한 번에 많은 양을 먹이기보다는 60-80ml 정도씩 더 자주 먹이고, 수유 후에는 30분 정도 세워서 안아주거나 상체를 약간 높여서 눕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른둥이의 경우 개별적인 상황이 매우 중요하므로, 현재 증상들에 대해서는 반드시 담당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필요하다면 소화기계 검사나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어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소아청소년과 관련 질문

  • 이른둥이 분유를 급하게 바꾸는 것이 괜찮을까요?

    아기가 이른둥이로 태어나서 남양이른둥이 분유를 먹고있는데 분유가 간당간당하게 남아서 급하게 프루미 이른둥이 분유 구해서 먹일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

    소아청소년과

    2023.12.26
  • 이른둥이 이유식?

    23년 5월28일이 예정일인데 2달 앞인 3월30일에 31주 이른둥이로 태어난 아기 엄마입니다 1.48kg에 태어났어요. 현재는 8월1일 기준으로 5.2kg가 되었는데 발달속도는 생후가 아니라 교정일로 성장하고있는거같아서요 궁금한점은 생후로는 지금 5개월차가 되어가고 교정일로 하면 이제 3개월차 되어가는데 이유식을 곧 시작해야하는거같은데 교정일인 5월로 해서 개월수를 생각해 이유식을 해야할지 아니면 생후기준으로 해야하는지 궁금해서 문의드려요!

    소아청소년과

    신생아

    2023.08.01
  • 이른둥이 신생아의 게워냄과 묽은 변, 분유 교체가 필요할까요?

    34주0일에 태어나고 현재 59일 교정일 18일된 삼둥이 여아들 입니다. 철분 엽산 비타민d 종합비타민 먹고 분유는 트루맘이라는 브랜드를 먹이고 있습니다. 몸무게는 4kg-4.1kg정도인데 최근 2주정도 전부터 게워내거나 응가가 굉장히 묽은 변을 보고 있습니다. 엉덩이에 잘 뭍지 않고 기저귀에 흡수되는 묽은 변인데요. 그래서 그런가 아이들이 게워나고 있습니다. 수유는 6-7회이며 7-80을 먹다가 최근에 100정도로 양이 늘어나기도 해서 양도ㅜ다시 줄여봤지만 수유텀만 줄어들고 게워냄은 계속 있네요. 이맘때 이른둥이 신생아들의 특징일까요? 분유나 젖병 교체가 도움이 될까요? 그냥 시간이ㅜ약인걸까요 ㅠㅠ 귀여운 딸래미 사진도 추가합니다

    소아청소년과

    구토

    2025.03.19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