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 약 복용 후 혈변이 생긴 원인과 대처법은?

이OO • 2026.06.03

외치핵 내치핵 다 있는거 같고 통증 아예 없습니다 보통 변 색은 좋은편 입니다 나이는 27세 치질 시작은 20살 초반에 변비 땜에 생겼었고 그 이후 통증 있다가 시간 지날수록 아픈게 사라져서 병원 안가야겠다 생각 했는데 식단에 따라 혈변을 볼때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식단관리 잘 하고 혈변없이 잘 지내고 있었는데 피부과 지루성두피염 땜에 약 처방받고 며칠? 일주일? 뒤 부터 혈변을 계속 보더라구요 약은 이렇게 먹고 있습니다. 바이독시정(독시사이클린) 에스텔정(에바스틴) 베포쎈정10mg(베포타스틴) 유파렌투엑스정(애엽95%에탄올) 판토텐산 아연(구리 제가 제일 궁금한건 혈변이 약 때문인건지 하고 출혈은 언제 멈추는지 당장 약국에서 도움되는 약은 뭐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병원 진료는 일정 때문에 당장 받기 힘들어 여기서 상담글을 한번 적어봅니다.

치루치질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03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기존에 치질이 있으신 상황에서 피부과 약 복용 후 혈변이 지속되어 많이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이 복용 중인 약물독시사이클린항생제인데, 항생제 복용은 장내 유익균을 감소시켜 장내 세균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설사나 혈변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항생제가 장 점막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내치핵과 외치핵이 있으신 상황에서, 약물로 인한 장내 환경 변화나 배변 습관의 변화가 치질 부위의 출혈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혈변의 지속 기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항생제로 인한 장내 세균 불균형은 약물 중단 후 며칠에서 몇 주 내에 회복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치질이 있는 경우 회복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당장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으로는:

    • 유산균 제제 복용으로 장내 세균 균형 회복 도움
    • 충분한 수분 섭취
    •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
    • 변비를 피하고 무리한 힘주기 금지

    하지만 혈변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가능한 빨리 소화기내과나 처방한 피부과에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복통, 어지럼증, 빈혈 증상이 동반된다면 지체 없이 응급실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피부과 약 복용 중 질내사정 시 대처법은?

    피부과약을 복용한지 3일째 남편이 그걸모르고 질내사정을 하였습니다 어떻게해야할까요ㅠ

    성 고민

    2025.12.13
  • 피부과 약 복용

    이소티논 미노씬 같이 복용가능한가요

    여드름/피부염

    2023.04.09
  • 피부과 약 복용

    제가 알러지 증상이 있어 피부과 약을 복용중인데 효과도 미미한 듯 하고 피부과약은 몸에 좋지 안 다고 해서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 받았어요. 근데 약을 증상이 심할 때만 복용해도 괜찮을까요?? 약을 꾸준히 안 먹어도 괜찮나요?

    피부과

    2022.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