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약 복용 이유와 후유증 예방 방법은?

윤OO • 2026.06.07

안녕하세요, 혹시 대상포진에 수박은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진단해주신 선생님께서 골든타임은 지났다고 하셨는데 약 먹는 이유가 뭐예요? 지금 제 상태는 간지러움만 살짝 있고 그외 통증이나 근육통 몸살 등 다른 증상은 없습니다. 그리고 혹시 지금은 괜찮은데 나중에 후유증 생길 수도 있나요..? 후유증 안 생기려면 방법이 있을까요?

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07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대상포진 진단을 받으시고 여러 궁금한 점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질문자님의 상황에 대해 하나씩 설명드릴게요.

    수박과 대상포진의 관계
    수박 자체가 대상포진 치료에 특별한 효과가 있다는 의학적 근거는 없어요. 다만 수박은 수분이 풍부하고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어 전반적인 면역력 유지에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보다는 균형 잡힌 식단의 일부로 드시는 것이 좋겠어요.

    골든타임이 지났는데도 약을 복용하는 이유
    대상포진의 골든타임은 보통 발병 후 72시간 이내를 말하는데, 이 시기에 항바이러스제를 시작하면 가장 효과적이에요. 하지만 골든타임이 지났다고 해서 약물 치료가 무의미한 것은 아닙니다. 항바이러스제는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여 증상의 악화를 막고, 치유 기간을 단축시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후유증인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 위험을 줄여주는 역할을 해요.

    후유증 발생 가능성과 예방
    현재 간지러움만 있고 다른 증상이 없다고 하셨지만, 대상포진 후 신경통과 같은 후유증이 나중에 발생할 가능성은 있어요. 특히 노인 환자의 약 30% 정도에서 이런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들은 다음과 같아요:

    1. 처방받은 약물을 꾸준히 복용하세요
    2. 수포 부위 관리를 철저히 하세요 - 깨끗하게 유지하고 2차 감염을 예방해야 해요
    3.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하세요
    4.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세요
    5. 통증이 있다면 참지 말고 진통제를 적절히 사용하세요

    현재 증상이 경미하다고 하시니 다행이지만, 처방받은 약물은 끝까지 복용하시고, 혹시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거나 기존 증상이 악화된다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라요.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대상포진 후유증 약 복용 필요 여부

    대상포진 후유증이 있는데 약을 먹어야 할까요?

    여드름/피부염

    대상포진

    2024.10.14
  • 대상포진후유증 무슨약을 먹어야 하나요?

    저는 52세 남성입니다. 2021년 8월에 왼쪽 다리로 대상포진이 왔습니다. 치료는 피부과에 가서 했는데 증상이 심한 편이였습니다. 한달정도 병원 치료받고 외상은 모두 완쾌 되었는데, 왼쪽 다리의 무릅위쪽과 무릅에 통증이 있고 발바닥이 절이고 감각이 이상한것은 여전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모두 좋아질수 있을거라 기다리고있었는데 계속 비슷합니다. 신경이 대상포진으로 이상이 생겨서 회복이 되지않는것인지요. 혹시 이런것도 복용하면 나을수 있는 약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진통제를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등산이나 걷기를 많이 하면 좋을까요? 운동을 많이 하면 더 나빠질수도 있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두시간 정도 등산을 하고 나면 다리가 많이 아파서 오히려 이게 더 안좋을까봐 걱정이 됩니다. 이런 고민을 병원가서 상담을 해야 하는데, 직장을 다니다보니 시간도 잘 안나고, 그렇다고 엄청 아픈것은 아닌데, 잠잘때는 괜찮은데 서있거나 날씨가 추우면 다리가 아픕니다. 알려주세요

    통증

    기타통증

    2023.04.09
  • 48개월 아이의 대상포진 후유증, 간지러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48개월 아이가 3주 전쯤 대상포진에 걸렸는데 치료가 끝난 후에도 후유증을 겪고 있습니다 신경통이 통증이 아닌 간지러움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나 처방이 있을까요

    신경과

    2023.12.28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