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타민 복용 후 혈압 상승 시 중단해야 하나요?

김OO • 2026.10.17

디에타민을 복용한지 5일되었습니다. 약을 복용 전에 는 혈압이 123/82 정도, 약을 복용하고 2시간 뒤는 14899까지 오르다 늦은 밤에는 다시 돌아옵니다. 체 감상 느껴지는 부작용은 없는데 약을 중단해야할까요?

부작용다이어트약식욕억제제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10.17

    약 복용 후 혈압이 일시적으로 오르는 변화를 직접 체크하고 계셔서, 걱정되는 마음이 드실 것 같아요. 디에타민 복용과 혈압 변화의 관계, 그리고 지금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 안내해 드릴게요.

    디에타민과 혈압 상승의 관계

    디에타민의 성분인 펜터민염산염은 이상반응으로 혈압상승, 심계항진, 빈맥 등 심혈관계 반응이 허가사항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질문자님처럼 복용 전 123/82였던 혈압이 복용 2시간 후 148/99까지 오르는 양상은 이 약물의 알려진 이상반응과 맞닿아 있는 변화로 볼 수 있어요. 148/99는 수치상으로는 고혈압 범주에 들어가는 수준이기 때문에, 체감 증상이 없더라도 가볍게 넘기기는 어려운 변화입니다.

    지금 시점에서 중단 여부, 자가 판단보다 상담이 우선

    체감되는 부작용이 없다고 해서 혈압 상승이 몸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혈압이 반복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 오르는 패턴이 며칠째 확인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점들을 처방받은 의료진에게 알리고 상담하시는 것이 안전해요.

    • 복용 전후 혈압 수치 변화 (언제, 몇 시간 뒤, 어느 정도까지 오르는지)
    • 두통, 가슴 두근거림, 어지럼, 호흡곤란 등 동반 증상 여부
    • 평소 혈압 수준 및 고혈압 가족력이나 기저질환 여부
    • 하지부종, 흉통, 실신감처럼 즉시 중단이 필요한 신호 유무

    특히 원인을 알 수 없는 호흡곤란, 흉통, 실신, 다리부종이 나타나면 그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진료가 필요한 상황이므로 꼭 기억해 두시면 좋겠어요. 지금처럼 혈압이 오르다가 밤에 다시 정상 범위로 돌아오는 패턴이라면 당장 응급 상황은 아닐 수 있지만, 이러한 변화가 반복되는 이상 임의로 계속 복용할지 중단할지 혼자 결정하지 마시고 처방한 병원에 혈압 기록을 공유하며 상담받으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의료진이 질문자님의 기저 혈압 상태와 체중감량 경과를 함께 보고 용량 조절이나 중단 여부를 판단해 줄 수 있습니다.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