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낭절제 후 복통과 갈색 소변 원인은?

이OO • 2026.06.08

담낭절제술한지 25일쯤되었는데 복통과 구역질 올수있나요 소변인 갈색이라면 혈뇨인가요 어니면 덤줍이 섞인건가요

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0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담낭절제술 후 25일이 지난 상황에서 여러 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담낭절제술 후에는 복통구역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낭을 제거한 후 담즙의 흐름이 변화하면서 소화 과정에 영향을 주어 복통, 구역질,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1-2개월까지는 몸이 적응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갈색 소변의 경우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혈뇨로 인해 갈색을 띨 수도 있고, 담즙이 소변에 섞여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담낭절제술 후에는 담즙의 흐름 변화로 인해 담즙이 소변으로 배출되어 소변 색깔이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탈수나 특정 약물 복용으로 인해서도 소변 색깔이 진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갈색 소변은 간 기능 이상이나 다른 합병증의 신호일 수도 있으므로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특히 복통과 구역질이 함께 나타나고 있다면 수술 후 합병증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 증상들이 수술 후 정상적인 회복 과정인지, 아니면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한 상황인지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받으신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갈색 소변이 지속되거나 복통이 심해진다면 빠른 시일 내에 의료진과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담낭절제 후 설사 증상과 관절 통증, 복통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갑자기 온몸의 관절이 쑤시고 물설사를 4-5번 쫙쫙하고 위의 아랫부분이 아픕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3년전 담낭절제수술후 늘 설사증상을 보이고 있어서 이게 다른 어떤 문제가 있는건지 모르겠어요. 평소엔 그냥 설사 혹은 묽은변을 보다가 컨디션이 안좋으면 물설사도 하긴하지만 그때는 바가 싸르르 아플뿐이고 오늘처럼 위쪽 배까지 아프다거나 관절이 쑤시진 않습니다.

    소화기질환

    복부팽만

    복통

    +5
    2024.01.16
  • 담낭절제 후 기름방울 변, 원인은?

    담낭절제 (4년 경과 ) 피스타치오 약 5일간 300g 이상 섭취 후 , 어제 저녘에 변모양은 바나나모양 (갈색) 이었는데 주황색 ? 진한 갈색의 기름방울 몇방울 둥둥 떳습니다. 그 이후 한번더 기름방울 이 나오는 변을. 봤고 , 3회 차 에는 나오지 않앗어요. 그리고 다음날인 오늘도 기름이 뜨진 않앗어요 . 노란색 점액성 설사는 나옴 어떤 증상 일까요 ? 이외 복부통증이나 속이 더부룩 하거나 다른 증상은 없습니다

    소화기질환

    2025.03.20
  • 복강경 담낭절제술 후 식사 시 복통이 정상인가요?

    복강경 담낭절제술 받은지 5일차입니다 3일차쯤 퇴원하고 4일차부터는 집에 있습니다 입원당시 통증이 심해 병원밥은 매번못먹고 최대 2숟갈 넘게 먹어보진않았고 수액을 맞았습니다 퇴원 후에도 통증이 심하다가 가스가 좀 나가고 아주 천천히 괜찮아지고 있습니다 차츰 통증 부위들도 줄고 이제는 허기도 조금 느껴지고 해서 오렌지 조각 몇개 조금 먹었는데 바로 명치쪽 복통이 생겨 더 못먹겠더라구요 어제도 뭐라도 먹고 처방된약을 먹으려고 하다가 물 말고는 씹고 넘기는 순간 바로 명치근처가 아파와서 그렇자나도 복통있는데 새로 또 추가해서 아프기싫으니까 안먹고 약만먹게되더라구요 뭔가 잘못된걸까요?

    내과

    복통

    2025.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