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치부터 배꼽까지 맥박이 보이는 것이 정상인가요?

김OO • 2026.05.06

답답하고 쫌 심장이 빨리뛰는듯한 기분이 들때 배를 보면 명치부터 배꼽까지 육안으로 보일정도로 맥박 뛰는게 보이고 눈으러 봐도 보여요. 원래 이런건가요?

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5.06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명치부터 배꼽까지 맥박이 보이는 증상으로 걱정이 되셨겠네요.

    질문자님의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먼저 정상적인 경우를 말씀드리면, 마른 체형이거나 복부의 대동맥 위치가 가까운 경우 심장 박동이 눈에 보일 수 있어요. 특히 답답하고 심장이 빨리 뛰는 듯한 기분이 들 때라고 하셨는데, 긴장 상태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심박수가 빨라지면 복부에 맥박이 뛴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생리적인 정상 범위에 해당할 수 있어요.

    하지만 주의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복부 대동맥류가 있는 경우 복부 대동맥이 확장되어 심장 박동처럼 보일 수 있고, 심부전이나 빈맥, 갑상선 기능항진증으로 심장이 강하게 뛰면 배가 쿵쿵 뛰는 느낌이 날 수 있어요.

    만약 이런 증상과 함께 어지럼증이나 실신, 호흡 곤란, 복부 통증, 가슴 통증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지체없이 응급실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또한 증상이 최근에 처음 생겼거나 강도가 점점 심해지고 있다면, 복부 대동맥류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초음파 검사 등의 검사 및 진료가 필요할 수 있으니 심장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안정 시에도 증상이 계속 보이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에 빠르게 내원하시기를 권합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명치부터 배꼽까지 통증, 역류성식도염과 스트레스의 관계는?

    명치 4cm 아래부터 배꼽 바로 위쪽에서 통증이 퍼지는 느낌으로 명치 바로 아래부터 배꼽 5cm 아래쪽까지 통증이 심한데 식은땀나고 숨 쉬기 힘들정도로 갑자기 아파요 스트레스 받는일 있었고 과식하지않았습니다 역류성식도염 1년전에 진단받았고 평소에 스트레스받으면 머리나 가슴이 자주 아팠습니다 뇌, 심장 검사 이상없고 스트레스받으면 몸이 자주 아픈데 지금은 통증이 배 위주로 있고 순간적으로 가슴이 미친듯이 아픕니다..

    내과

    복통

    2023.12.08
  • 명치 아래부터 배꼽까지 통증과 숨 쉬기 어려움, 원인은 무엇일까요?

    명치 4cm 아래부터 배꼽 바로 위쪽에서 통증이 퍼지는 느낌으로 명치 바로 아래부터 배꼽 5cm 아래쪽까지 통증이 심한데 식은땀나고 숨 쉬기 힘들정도로 갑자기 아파요 스트레스 받는일 있었고 과식하지않았습니다

    내과

    복통

    2023.12.08
  • 명치부터 배꼽까지 쥐어짜는 통증과 설사, 내과 방문 후 효과 없음. 다른 병원 방문 필요할까요?

    그저께부터 명치부터 배꼽윗부분까지 쥐어짜는 통증이 간헐적으로 있고 설사도 해서 오늘 내과를 다녀왔습니다. 엉덩이 주사맞고 처방받은 약을 먹었는데도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쥐어짜는 통증은 1시간? 에 한번정도 있는데 그때마다 식은땀이 날만큼 속이 불편합니다. 설사배처럼 아프기도 하고 장기를 비트는것 같기도 하고 묵직하게 아프기도 합니다. 처방받은약이 전혀 효과가 없는데 다른 병원을 가봐야할까요? 아님 약을 다 먹어봐야할까요? 처방받은약은 라푸원정,무코바정,티미엠정,메부라틴정,스타빅현탁액 입니다.

    소화기질환

    복통

    2024.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