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약 복용 후 체중 증가, 대처 방법은?

이OO • 2026.06.15

조울증약을 5년 반째 먹으면서 딱 30키로정도가 찐거같아요 제의지도아니엇고 오로지 약때문에요 마운자로 위고비 삭센다까지 구토가 너무심해 부작용으로 사용할수 없어요 한때 운동으로 17키로까지 빼봤는데 약늘리니 다시도로찌더라구요 도대체 저는 어떻게 해야히나요..? 고도비만이고 158/75 정도까자 쪘어요ㅠ정말 암담해요 어떡하죠

비만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15

    조울증약 복용으로 인한 체중 증가로 많이 힘드시겠어요. 5년 반 동안 30kg이 증가하신 상황이라면 정말 답답하고 스트레스가 클 것 같습니다.

    조울증 치료약물은 여러 기전을 통해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어요. 약물 자체가 식욕을 증가시키거나, 졸림과 활동량 감소를 일으켜 결과적으로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울증 자체의 특성상 기분 변화에 따른 충동성 증가가 과식이나 폭식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요.

    질문자님께서 경험하신 것처럼 약물로 인한 체중 증가는 개인의 의지나 노력만으로는 극복하기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운동으로 17kg까지 감량하셨다가 약을 늘리니 다시 체중이 증가한 것도 이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치료받고 계신 정신건강의학과 주치의와 이 문제에 대해 충분히 상의하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1. 현재 복용 중인 약물을 체중 증가 부작용이 적은 다른 약물로 변경하는 것
    2. 약물 용량을 조절하여 치료 효과는 유지하면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
    3. 체중 관리를 위한 다른 치료법을 병행하는 것

    마운자로, 위고비, 삭센다 등이 구토 부작용으로 사용하기 어려우시다면, 주치의와 상담하여 다른 접근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조울증 치료를 유지하면서도 체중 관리가 가능한 방향으로 치료 계획을 조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