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복용 후 전신에 퍼지는 피부 발진과 다시 나타난 갈색 출혈로 많이 당황스럽고 걱정되실 것 같아요. 두 가지 증상을 각각 나누어 살펴보고,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안내해 드릴게요.
피부 발진, 약물 부작용 가능성
프로기노바의 허가사항에는 **발진, 가려움**이 비교적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으로 기재되어 있고, 드물게는 두드러기, 결절성 홍반 등도 보고되어 있습니다. 배, 허리, 가슴에서 시작해 목과 팔로 점점 퍼지는 양상이라면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성 반응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 발진이 전신으로 계속 확산되는 경우
- 가려움이 심하거나 두드러기처럼 부풀어 오르는 경우
- 얼굴이나 입술, 눈 주위가 붓는 경우
- 호흡이 답답하거나 숨쉬기 불편한 느낌이 드는 경우
위와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가능한 빨리 처방받은 병원이나 다른 의료기관에 방문해 상담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발진이 약 때문인지 다른 원인(접촉성 피부염, 다른 알레르기 요인 등)인지는 진찰을 통해 확인이 필요합니다.
다시 나타난 갈색 출혈, 생리인지 부정출혈인지
프로기노바 허가사항에는 **점상출혈을 포함한 자궁/질 출혈**이 흔한 이상반응으로 명시되어 있고, 이러한 불규칙한 출혈은 치료가 지속되면서 보통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즉, 2주간 지속된 출혈 이후 약물을 복용하면서 호르몬 환경이 다시 변화하는 과정에서 소량의 갈색 출혈이나 찌꺼기 같은 혈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것이 정상적인 생리의 재시작인지, 자궁내막이 정리되며 나오는 잔여 출혈인지, 혹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새로운 부정출혈인지는 출혈 양상만으로 정확히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질문자님처럼 이미 2주간 긴 출혈을 겪은 뒤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출혈이 생겼다면, 다음과 같은 부분을 함께 살펴보셔야 합니다.
- 출혈량이 점점 늘어나는지 혹은 줄어드는지
- 통증, 발열, 심한 피로감 등 다른 전신 증상이 동반되는지
- 어지러움이나 얼굴이 창백해지는 느낌처럼 빈혈 의심 증상이 있는지
- 출혈이 며칠 이상 계속되거나 멈추지 않는지
복용 중단 여부와 재진료 필요성
피부 발진과 재출혈이 동시에 나타난 상황이기 때문에, 자가 판단으로 약을 계속 복용하기보다는 처방받은 산부인과에 다시 연락해 현재 상태를 알리고 약 복용을 지속할지, 중단할지, 혹은 다른 약으로 바꿀지 상담받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허가사항에서도 발진이나 가려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출혈 양상의 변화 역시 담당 의사가 직접 확인해야 정확한 원인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