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공에 머리를 맞은 후 CT로 괜찮은지 MRI가 필요한가요?

윤OO • 2026.04.15

어머니께서 캐디이신데 3일전 저녁에 골프공에 왼쪽 귀 위쪽을 맞았습니다 그 순간 기절을 하셨고 골프장 다른 직원과 뒷팀 캐디분이 급히 오셔서 부축하셨고 몇분 후 의식은 돌아왔고 다른 직원분과 근처 응급실에서 ct를 찍었다고 해요 CT에서는 뇌출혈 소견은 없었고 타박상이라고 하셨어요 혹시나 구토나 어지러움이 있으면 다시 검사해보자고 하셨고 타이레놀 먹으라해서 타이레놀을 드셨어요 사고 3일째인 지금 특별한 큰 증상은 없어보이시고 공에 맞은곳 주위로 어깨까지 근육뭉침,근육통이 있으시고 어제아침에는 음식 씹을때도 근육이 당기는건지 아프다 하시더니 저녁엔 조금 낫다고 저녁도 조금 드셨어요 그런데 제가 궁금한점은 다른곳보다 머리다보니 더 걱정이 되어서요 ct보다는 mri 검사하는게 더 정확하다하니까 혹시나 ct에서 못 본 뇌출혈이 있는건 아닌지 걱정돼요 괜찮을까요? 참고로 기억문제나 의식저하 손발 운동저하 등 그런 문제는 없어보이세요 맞은 쪽에 혹이 있고 닿으면 아파하세요

뇌출혈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신경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15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신경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어머니께서 골프공에 머리를 맞아 걱정이 크실 것 같습니다.

    머리 외상CT 검사에서 이상이 없었고, 현재 의식이나 기억, 운동 기능에 문제가 없다면 일단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CT 검사는 급성 뇌출혈이나 두개골 골절과 같은 응급 상황을 확인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다만, MRI는 CT보다 더 세밀한 영상을 제공하여 작은 출혈이나 뇌 조직의 미세한 손상을 발견하는 데 더 유리합니다. 특히 뇌진탕이나 미세한 뇌 손상이 의심될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어머니께서 기억 문제나 의식 저하, 운동 기능 저하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없고, 단지 타박상근육통만 있다면 즉각적인 MRI가 필수적이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추가 검사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의사가 권장한 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경과 관찰을 위해 추후 진료를 예약하여 회복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신경외과 관련 질문

  • 날아오는 골프공에 머리를 맞았어요

    외과랑 신경과랑 어디에 물어봐야될지 몰라 일단 질문드립니다ㅠㅠ 저희 아빠가 날아오는 골프공에 뒤통수를 맞으셨는데 정말 다행히도 의식을 잃지는 않았는데 뒤통수에 아주 큰 혹이 생기셨어요… 아직 맞은지는 채 하루가 되지 않았고 혹은 가라앉고 있는 상태라고 하셨으나 여전히 골프공보다 큰 크기인 것 같아요…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까요…너무 무섭고 걱정됩니다ㅠㅠㅜㅜㅠ

    외과

    2022.08.03
  • 초등학생이 독감 후 머리 띵함, 머리 CT나 MRI 검사가 필요한가요?

    초등고학년아이인데 독감이후(한달되었어요) 자주 머리가 띵하다고해요 띵한부분이 같이 아주약간 욱신거린다고하구요ㅠ 병원가서 혈액.소변검사했는데 이상없고 빈혈도 아니라는데 머리ct나 mri검사 해야할까요? 컨디션은 좋아요~ 특징이있다면 독감때 못먹어서 4키로빠져서 기립성저혈압이 생기고 그이후 띵하면서 어지럽다고하는게 걱정이라서요... 비염과 축농증도 생겼어요... 병원을 다시 가야할까요? 아님 일시적인걸까요?

    신경과

    어지러움

    2024.02.16
  • MRI 후 조영제 맞고 두피와 머리 아픈데 재검사 필요할까요?

    mri 찍고 몸이 더 안 좋아졌어요 조영제 맞고 왼쪽 두피만 아프고 머리 아픈 일이 더 잦아졌어요 이거 다시 찍어봐야 하나요? 일주일이나 넘었는데 아직도 아파요

    영상의학과

    MRI

    조영제

    2024.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