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관계 후 잔뇨감과 출혈, 피임약 복용 중인데 문제 있나요?
하루 전 성관계 이후 소변을 본뒤 잔뇨감이 생기고, 약간의 출혈도 발생했습니다.(휴지로 닦았을때 살짝 비치는 정도?) 소변색도 살짝 뿌옇고.. 현재 경구피임약 3통(21일정) 복용중이며, 휴약기 이후 5일 째 복용중입니다. 휴약기때 정상 출혈?도 있었구요.
하루 전 성관계 이후 소변을 본뒤 잔뇨감이 생기고, 약간의 출혈도 발생했습니다.(휴지로 닦았을때 살짝 비치는 정도?) 소변색도 살짝 뿌옇고.. 현재 경구피임약 3통(21일정) 복용중이며, 휴약기 이후 5일 째 복용중입니다. 휴약기때 정상 출혈?도 있었구요.
1개의 답변
성관계 후 잔뇨감과 출혈, 소변이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실 것 같아요. 증상을 원인별로 나누어 살펴보고, 경구피임약 복용과의 관계도 함께 안내해 드릴게요.
성관계 중 방광과 요도 주변이 자극을 받으면 이후 소변을 볼 때 잔뇨감이나 불편감이 생길 수 있어요. 특히 소변 색이 뿌옇게 보이는 경우는 방광염 같은 요로 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신호예요. 질과 요도가 가까운 여성의 신체 구조상 성관계 후 방광염이 비교적 흔하게 발생하며, 다음과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단순 방광염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면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 비뇨의학과나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안전해요.
휴지에 살짝 비치는 정도의 출혈은 성관계 중 질이나 자궁경부 표면에 생긴 미세한 상처, 또는 마찰로 인한 자극 때문에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에요.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히 멈추는 경우가 많지만, 출혈량이 늘어나거나 복통이 동반된다면 추가 진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경구피임약을 새로 복용하기 시작했거나 아직 몸이 호르몬에 적응하는 초반 몇 개월 동안에는 휴약기가 아닌 복용 중에도 부정출혈이 나타날 수 있어요. 질문자님은 휴약기 중 정상적인 소퇴성 출혈을 겪은 뒤 복용 5일째라고 하셨는데, 이 시기에도 호르몬 농도 변화로 인해 소량의 출혈이 동반될 수 있어 반드시 비정상적인 상황은 아니에요. 다만 이번 출혈이 성관계 직후 나타났다는 점에서, 피임약으로 인한 호르몬성 출혈인지 성관계로 인한 국소적 자극인지 한 번에 구분하기는 어려워요.
지금 당장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산부인과나 비뇨의학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증상이 가볍더라도 며칠 더 지켜보시고 호전되지 않으면 꼭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성관계후 출혈이 있었습니다 첫날에는 속옷에 묻어나올만큼 출혈이었고 그 다음날 부턴 안묻어나왔어요 출혈도 없었고요 근데 이틀후인 오늘 아침 소변을 보고 휴지에 정말 연한 피가 묻어나왔어요 경구피임약은 몇개원째 먹고있는데 부정출혈 한번도 없었구요 혹시 착상혈일 가능성은 없겠죠?
성 고민경구피임약부정출혈+2경구 피임약 머시론을 1년 넘게 복용을 했는데요, 어제 아랫배가 콕콕 쑤시듯이 아프더니 오늘 냉에 피가 약간 섞여서 나와서요. 문제가 있는 걸까요? 임신 가능성은 없고, 최근 3개월 내에 8키로 정도 체중 감량이 있었습니다. 피임약 복용 중 출혈이 있었을 때의 앞으로 피임 효과의 지장도 궁금합니다.
성 고민경구피임약3월1일부터 5일 생리한 후 4월 예정된 기간에 생리를 하지 않았고,(원래 생리가 매우 규칙적인 편인데 예정일에서 거의 3주가 밀렷습니다 아마도 불규칙적인 피임약 복용과 중간에 피임약을 중단해서 호르몬 불균형이 온 것이 아닌가 예상하고있어요) 그리고 4월 20일 생리 시작하여 24일부터 다시 피임약 먹기 시작했는데 먹은지 8일 된 오늘 아침부터 생리통처럼 허리와 배가 아프더니 출혈이 있습니다.. 이런적은 처음인데 큰 문제 생긴건가요..
성 고민경구피임약부정출혈+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