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자로 복용 후 요요가 온 이유는?

이OO • 2026.07.07

마운자로 후 폭식까지는 아니고 과식을 계속 하면서 요요가 왔어요

폭식증요요현상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7.07

    마운자로 복용 후 요요 현상을 경험하고 계시는군요.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마운자로는 GLP-1과 GIP 수용체에 작용하여 식욕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높이는 방식으로 체중 감량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런데 투여를 중단하면 이러한 약물의 효과가 사라지면서 자연스럽게 식욕이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질문자님께서 과식을 계속 하게 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마운자로가 억제해주던 식욕 조절 효과가 없어지면서, 예전보다 더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 것이죠. 실제 연구에서도 마운자로 중단 후 평균적으로 체중의 약 14%가 다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요 현상을 최소화하려면 마운자로 투여 기간 동안 식습관 개선과 규칙적인 운동 등 생활습관 교정을 함께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에만 의존하지 않고 근본적인 생활 패턴을 바꿔야 중단 후에도 체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식사량을 점진적으로 조절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시작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