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약이 체중 증가와 변비에 영향이 있나요?

정OO • 2025.09.19

변비는 아니지만 변횟수가 일주일에 한번봅니다 정상적으로먹는데 왜그럴까요 뭐가문제인지모르겠읍니다 그리고 먹는양과 운동양에비해 체중이늘어닙니다 목디스크 무릎통증때문에 통중주사도 3번맞았는데 혈압약복용해도 혈압도 높아졌읍니다 약성분이 체중과 변비에도 영양을미칠까오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혈압약 종류에 따라 체중 증가와 배변 패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베타차단제나 일부 칼슘채널차단제는 체중 증가의 부작용이 보고되어 있고, 일부 혈압약은 장 운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변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배변하는 것은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3일 이상 배변이 없으면 변비로 볼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하거나, 운동량 감소, 스트레스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는 약물 효과뿐만 아니라 목디스크와 무릎 통증으로 인한 활동량 감소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통증으로 인해 운동량이 줄어들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여 같은 양을 먹어도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혈압약을 복용해도 혈압이 높아진 것은 약물 용량이 충분하지 않거나, 약물 효과가 떨어지는 시간대에 측정했을 가능성, 또는 스트레스, 식습관, 체중 증가 등 다른 요인이 영향을 미쳤을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 대해 정확한 평가와 조치를 위해 담당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복용 중인 약물의 종류와 용량 조절, 생활습관 개선 방법 등에 대해 전문적인 조언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