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자로 복용 후 체중 급감, 괜찮은가요?

김OO • 2026.09.12

마운자로 2.5 한달 반 되었는데 7~8키로가 빠졌습니다 두세입만 먹어도 속이 안좋아서 못 먹어서 빠진 것 같은데 괜찮은 건가요?

다이어트약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9.12

    한 달 반 만에 7~8kg이 빠지고 식사를 거의 못 하시는 상황이라 많이 걱정되실 것 같아요. 마운자로 같은 성분(Tirzepatide)의 약물은 위장관 부작용으로 인한 식욕 저하가 흔하게 나타나는데, 어느 정도까지가 정상적인 반응이고 언제 병원을 찾아야 하는지 살펴볼게요.

    마운자로 투여 중 체중 급감, 정상 범위인가요

    마운자로 계열 약물은 위 배출을 지연시키고 식욕을 억제하는 방식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투여 초기 특히 용량을 늘려가는 시기에 오심, 구토, 소화불량, 식욕 감소, 체중 감소 같은 위장관 증상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임상 시험에서도 오심은 매우 흔하게, 구토와 식욕 감소는 흔하게 보고되었고,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경증에서 중등증이며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다만 질문자님처럼 "두세 입만 먹어도 속이 안 좋아서 못 먹는" 정도로 식사가 거의 불가능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이는 단순한 초기 적응 반응을 넘어선 것일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 며칠 이상 물이나 음식을 거의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 심한 복통이 지속되거나 통증이 등 쪽으로 퍼지는 경우 (췌장염 가능성)
    • 어지럼증, 기립성 저혈압, 심한 무기력감이 동반되는 경우
    • 소변량이 줄고 입이 심하게 마르는 등 탈수 증상이 있는 경우
    • 짧은 기간 내 체중 감소 속도가 계속 빨라지는 경우

    지금 확인하고 조치해야 할 것

    체중 감량 자체는 약의 기대되는 효과이지만, 그 원인이 "식욕 조절"이 아니라 "구토·오심 때문에 아예 먹지 못하는 것"이라면 몸에 필요한 영양과 수분이 부족해질 위험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용량을 줄이거나 투여 간격을 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자가 판단으로 계속 참고 견디기보다는 현재 증상을 담당 의료진에게 알리고 상담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복통이 심하거나 발열, 심한 탈수 징후가 있다면 빠르게 진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