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운자로 복용 중 감정 변화와 무기력 증상이 정상인가요?

채OO • 2026.09.11

마운자로 맞는 동안 감정조절도 안 되는 거 같고요..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살이 빠지면서 생기는 증상일까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9.11

    마운자로 투여 중 무기력감이나 감정 기복을 느끼신다니 많이 힘드셨겠어요. 일상에 지장을 줄 정도로 아무것도 하기 싫은 느낌이 든다면 단순히 지나가는 증상으로만 넘기기보다 원인을 함께 짚어보고 대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기력 증상과 감정 변화를 나누어 살펴보고, 체중 감량과의 관계 및 대처 방법도 안내해 드릴게요.

    무기력감, 마운자로의 알려진 이상반응입니다

    마운자로의 허가사항에는 **피로(무력증, 권태, 기면 포함)**가 전신 이상반응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즉 질문자님이 느끼시는 무기력감은 이 약을 투여한 환자들에게서 실제로 보고된 증상 중 하나이며, 특히 용량을 늘려가는 초기 적응 기간에 두드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오심, 설사, 구토, 소화불량, 식욕 감소 등 위장관계 증상이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데, 이런 증상으로 식사량이 줄고 영양 섭취가 부족해지면 신체가 에너지를 충분히 확보하지 못해 피로감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감정 조절이 어려운 것도 관련이 있을 수 있어요

    감정 기복, 불안감, 우울감 같은 심리적 변화는 마운자로의 공식 허가사항에 명시된 이상반응은 아니지만, 체중 감량 약물을 투여하는 과정에서 신체 대사와 식욕 조절 관련 신경전달물질이 변화하면서 일부 환자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급격한 식사량 감소, 체중 변화에 대한 심리적 부담, 피로감 누적 등이 겹치면 감정 조절이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처해 보세요

    증상이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아래와 같은 상황이라면 자가 관리보다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무기력감이나 우울감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지는 경우
    • 식사를 거의 하지 못할 정도로 식욕이 떨어진 경우
    • 일상생활(출근, 대인관계 등)이 어려울 정도로 감정 조절이 힘든 경우
    • 불안감이나 무기력감과 함께 수면 문제가 동반되는 경우

    이런 신호가 있다면 처방받은 의료진에게 증상을 구체적으로 알리고, 용량 조절이나 투여 속도 조절이 필요한지 상담받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와 함께 규칙적인 식사와 수분 섭취, 충분한 휴식, 무리하지 않는 가벼운 활동이 피로감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고, 감정적으로 힘든 시기에는 주변의 지지나 필요하다면 전문가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