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 밑 근육 위축이 루게릭병 증상인가요?
근육 떨림이 작년부터 있었고 손목도 아팠는데 최근에 보니깐 엄지 밑에 근육이 좀 파인거같아요 근육 위축 같은데 손목 터널증후군인지 루게릭병임지 헷갈려요 ㅠㅠ 이외에 다른 증상은 없어서 루게릭은 아닌거같은데 혹시 루게릭 병일까요 ㅠㅠ 너무 불안해요 고3 여성입ㅁ니다
근육 떨림이 작년부터 있었고 손목도 아팠는데 최근에 보니깐 엄지 밑에 근육이 좀 파인거같아요 근육 위축 같은데 손목 터널증후군인지 루게릭병임지 헷갈려요 ㅠㅠ 이외에 다른 증상은 없어서 루게릭은 아닌거같은데 혹시 루게릭 병일까요 ㅠㅠ 너무 불안해요 고3 여성입ㅁ니다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신경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엄지 밑 근육 위축과 근육 떨림으로 루게릭병이 걱정되어 불안하신 마음 충분히 이해됩니다. 하지만 질문자님의 증상만으로는 루게릭병일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루게릭병은 매우 드문 질환으로 1년에 10만명당 약 1-2명에게 발병하며, 주로 50대 후반부터 발병이 증가합니다. 또한 서서히 진행되는 사지쇠약 및 위축으로 시작되고, 혀 근육 수축으로 인한 연하곤란(삼키기 어려움)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고3 수험생으로서 장시간 앉아서 공부하고 펜을 잡고 글을 쓰는 반복적인 동작을 많이 하고 계실 텐데, 이런 상황에서는 손목터널증후군이나 손목 주변 근육 및 힘줄에 무리가 가면서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근육 떨림의 경우도 대부분 스트레스, 피로, 수면 부족, 카페인 섭취와 관련이 많으며, 수험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엄지 밑 근육이 파인 것처럼 보이는 것도 반복적인 사용으로 인한 근육 긴장이나 손목터널증후군과 관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증상이 없다고 하신 점도 루게릭병과는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하지만 손목 통증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에 불편을 준다면 정형외과나 마취통증의학과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대부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수험생활 중이시겠지만 1-2시간마다 5분씩이라도 스트레칭을 하고 손목과 손가락을 쉬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루게릭병 환자들 중 1/4정도가 혀위축과 구마비,연하곤란의 증상을 보인다고 알고있는데요. 보통 루게릭 환자들의 근육 위축은 근육신경세포가 70퍼센트가 파괴되어 근육 위축이 일어나기 전에 힘빠짐이 먼저 동반된다는걸로 알고있는데 혀 위축의 경우에도 같은 양상인가요? 궁금합니다.

근육떨림이 다 루게릭이라할수없지요. 힘빠짐두없어요

온몸 근융 근육이 튀어서 병원가서 상체 신근전도 검사 했는데요 얼굴 양팔 신경이상없고 왼쪽 팔만 의사가 직접 침근전도 했는데 의사가 웃으먼서 다행이 루개릭병은 없다 그러더라고요 양쪽팔 근력 다 이상없고 다리에 힘 잘 들어가면 루게릭 확률은 희귀한거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