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현대인들은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잦기 때문에 손이나 손목과 관련한 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부쩍 늘어났다고 해요. 직장인뿐만 아니라, 무거운 물건을 자주 들거나 집안일을 많이 하는 경우에도 손목 통증은 매우 흔한 질환인데요. 손목 통증이 나타났을 때 의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들은 어떤 게 있는지 찬찬히 설명해 드릴게요.
손목 통증이 나타났을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
1. 손목 건초염(드퀘르뱅병)
건초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손가락의 마디가 아프거나, 염증이 생긴 부위가 붓거나 아프고 눌렀을 때 압통이 생기는 것이에요. 증상이 심하다면 손을 쓰고 있지 않을 때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치료는 최대한 손목을 사용하지 않도록 고정하거나, 얼음찜질과 소염진통제 복용 등을 고려할 수 있어요.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항염증제 주사를 투여할 수 있고, 증상이 심하다면 건초막을 자르는 수술을 해야 할 수 있어요.
2.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증후군)
주로 손목부터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손가락에 통증을 나타나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에요. 양쪽 손등을 서로 밀착시켜 가슴으로 모으고 30초~1분을 유지한 뒤,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손가락과 손목이 저리고 아프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인한 손목 통증이 계속된다면 마사지를 하거나 소염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는데요.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수술을 통해 손목 터널을 넓혀주는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주로 직장인에게 많이 나타나는 손목 질환이기 때문에,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고 싶다면 손목을 자주 스트레칭하거나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할 때 손목을 받치는 도구를 활용하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3. 방아쇠수지증후군
초기에는 손가락 중간 마디의 미세 통증으로 시작되다가 이후에는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구부러진 손가락을 펴는 동작에 어려움을 느끼게 돼요. 이때 억지로 힘을 주어 손가락을 움직이면 '딱'하는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총의 방아쇠를 당기는 것과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에요.
주로 손가락이 잘 펴지지 않거나 억지로 폈을 때 잘 굽혀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게 돼요.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40세 이상의 성인에게 많이 발현되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진통소염제나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를 고려하게 돼요.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힘줄이 지나가는 통로를 열어 주는 간단한 수술이 동반될 수 있어요.
손목 통증과 관련해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닥터나우 실시간 무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주세요. 믿을 수 있는 앱 내 의료진들이 24시간 내내 5분 안에 무료로 답변을 남겨주고 있어요. 아래 버튼을 누르면 빠르게 연결돼요.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으셨나요?
닥터나우 의료진이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릴 수 있어요.
관련 질병 알아보기
- 손목터널증후군
- 소아청소년기 손목 염좌 (소아청소년과)
- 손목 건염
- 손목 염좌
관련 증상 알아보기
- 손목을 움직일 수 없음
- 손목을 뻗을 때 힘이 상실됨
- 움직일 때 손목이 뻣뻣함
- 손목 통증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정형외과
- 닥터나우는 특정 약품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닥터나우 내 의사 및 간호사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그 외 출처 :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 손목통증
- 손목터널증후군
- 손목건초염
- 건초염
- 방아쇠수지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