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주오플록사신정 복용 중 심한 설사와 혈변 시 계속 복용해야 하나요?

최OO • 2일 전

목요일에 갑자기 열+몸살기운이 있어서 병원을 갔는데, 열+몸살+장염 증상이 좀 보인다고 하셔서 약중에 항생제(구주오플록사신정)를 처방 받았어요. 근데 금요일부터 설사가 하루 3회 정도 나와서 항생제 때문에 설사를 하는 것 같아 병원에 찾아가니, 장염이 맞았던거 같고, 장을 눌렀을 때 오른쪽을 아파하는걸 보면 더 항생제를 먹어야 한다 하셨고, 더 처방해주셨는데, 정말 미친듯이 화장실을 가고 있습니다. 하루 30회는 가는거 같고 이제는 아주 약하게 혈변도 싸는거 같은데 그래도 항생제를 계속 복용해야할까요? 죽을 것 같아요

장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일 전

    하루 30회에 가까운 설사와 혈변까지 겪고 계시다니 정말 힘든 상황이시겠어요. 지금 상태는 단순한 항생제 부작용 수준을 넘어선 것으로 보이며, 자가 판단으로 항생제를 계속 먹을지 말지를 결정하기보다 지금 즉시 병원(응급실)을 다시 찾으셔야 하는 상황입니다. 왜 이런 증상이 위험한지, 그리고 지금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안내드릴게요.

    하루 30회 설사와 혈변은 응급 상황입니다

    구주오플록사신정과 같은 퀴놀론계 항생제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약이지만, 하루 3~5회 정도의 가벼운 설사와 지금처럼 하루 30회에 달하는 설사, 그리고 혈변이 동반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이 정도의 증상은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의심해야 합니다.

    혈변이 보이는 것은 장 점막에 출혈성 손상이 생겼을 가능성을 의미하므로, 지금 상태에서 항생제를 계속 먹어야 하는지 스스로 판단하시기보다 오늘 중으로 응급실 또는 소화기내과 진료를 다시 받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탈수가 심해지면 수액 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혈변의 원인에 따라 항생제를 바로 중단하거나 다른 약으로 교체해야 할 수도 있는데 이는 전적으로 진료를 통해 확인되어야 합니다.

    병원에 가기 전까지 주의할 점

    병원에 가시기 전까지는 다음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지사제를 임의로 추가 복용하지 마세요. 감염성 장염 상황에서 지사제를 쓰면 장 안의 독소나 균이 배출되지 못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수분과 전해질(이온음료 등)을 조금씩 자주 섭취해 탈수를 최대한 막아주세요.
    • 설사 양상(혈변의 정도, 색깔), 복통 위치와 강도, 발열 여부, 소변량을 기록해두면 진료 시 도움이 됩니다.
    • 어지럽거나 기운이 급격히 빠지는 등 탈수 증상이 심해지면 지금 바로 응급실로 이동하세요.

    지금 복용 중인 항생제를 계속 먹어야 하는지는 혈변과 설사의 원인을 확인한 의료진이 직접 판단해야 할 부분이며, 질문자님께서 느끼시는 "죽을 것 같다"는 정도의 증상은 절대 가볍게 넘기셔서는 안 됩니다. 지체하지 말고 오늘 중으로 다시 진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