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 후 어지럼증과 구토, 병원 방문 필요할까?

이OO • 2026.05.18

오늘 아침에 갑자기 메스꺼워서 토했고, 식은땀이 나면서 씻다가 주저앉을 정도로 어지러웠어요. 전날 아침에 오이 반개만 먹고 공복인 상태를 유지한 것이 원인인 것 같기도 해요.. 그거 말곤 다른 이상한 일을 한게 없어서요. 오렌지주스 마시고 세시간 지나니 지금은 좀 괜찮아졌어요. 병원 가야하나요?

두통기타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5.1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공복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어지럼증구토를 경험하셨군요. 정말 힘드셨을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은 장시간 공복으로 인한 저혈당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전날 아침에 오이 반개만 드시고 공복을 유지하셨다면 혈당이 급격히 떨어져서 어지럼증, 구토, 식은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오렌지주스를 마신 후 증상이 호전된 것도 이를 뒷받침합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어지럼증과 구토는 저혈당 외에도 저혈압, 빈혈, 이석증,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신경계 이상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요.

    현재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하시지만, 주저앉을 정도로 심한 어지럼증을 경험하셨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이런 증상이 재발할 가능성도 있고, 근본적인 원인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안전할 것 같아요.

    가까운 내과에서 혈당 검사, 혈압 측정, 기본적인 혈액검사 등을 통해 상태를 확인해보시고, 필요시 이비인후과신경과 진료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어지럼증과 구토 증세, 응급실 방문 필요할까요?

    87세 아빠가 어지럽고 구토증세가 있어 집에서 두번 정도 넘어지셨는데 응급실 가봐야할까요? 지금은 심한 상황은 아니어서 앉아서 쉬고계십니다.

    통증

    2025.04.14
  • 독시사이클린 공복 복용 후 어지럼증과 구토감, 이는 정상인가요?

    독시사이클린 공복 복용했는데 어지럼증 구토감이 있습니다 괜찮을까요?

    처방약

    2023.12.19
  • 길을 가다가 갑자기 어지럼증과 멀미, 구토 증세가 나타났는데 병원 방문이 필요한가요?

    어제 길을 가다가 갑자기 비틀거리며 어지럼증 호소. 식은 땀을 흘리고 세상이 빙글 돌아가는 듯 시야가 전체적으로 흐려졌고요. 멀미나 구토 증세가 갑자기 올라와 단 음료를 마시자마자 바로 구토. 이후 눕기 전까지 계속 어지럼증 멀미 호소. 고개를 가로 젓거나 흔드는 행동 이후 바로 어지럼증이 심해지고 집에 와서도 눕는 것 외에 일어날 때 돌아다닐 때 어지럼증이 5시간 가량 지속됐습니다. 오늘은 아침에 일어나서 괜찮은 것 같은데 병원을 가야할까요?

    이비인후과

    어지러움

    이석증

    2023.11.26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