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간 변비약 복용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현OO • 2026.06.10

안녕하세요. 저는 20살인데 변비가 정말 심해서 고민이 많아요. 거의 2년 정도 계속 변비약을 먹고 있고, 락스도 함께 복용하고 있습니다. 심할 때는 하루에 30~40알 정도 먹을 때도 있어요. 약국에서도 이제 그만 먹으라고 하시고, 저 역시 약을 먹을 때마다 몸도 힘들고 걱정이 됩니다.

변비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10

    2년간 변비약을 복용하시면서 하루에 30-40알까지 드신다니 정말 힘드셨을 것 같아요. 질문자님의 상황이 매우 심각해 보여 걱정됩니다.

    장기간 변비약 복용은 여러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요:

    주요 부작용들:

    • 내성과 의존성: 약에 점점 더 의존하게 되고, 같은 효과를 위해 더 많은 양이 필요해져요
    • 장 기능 저하: 자극성 완하제를 오래 복용하면 대장의 자연스러운 운동 능력이 약화돼요
    • 전해질 불균형: 설사로 인해 체내 전해질(나트륨, 칼륨 등)이 부족해질 수 있어요
    • 반동성 변비: 약을 중단했을 때 이전보다 더 심한 변비가 생길 수 있어요
    • 체중 감소와 영양 불균형: 지속적인 설사로 인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어요

    질문자님의 현재 상황:
    하루 30-40알은 매우 위험한 과다복용 수준이에요. 이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응급상황이 될 수도 있어요.

    즉시 필요한 조치:

    1. 응급실 방문: 현재 복용량이 매우 위험하므로 즉시 병원 응급실을 방문하세요
    2. 소화기내과 진료: 변비의 근본 원인을 찾기 위한 정밀검사가 필요해요
    3. 약물 중단 계획: 의사와 함께 안전하게 약물을 줄여나가는 계획을 세워야 해요

    2년간 이런 상황이 지속되었다면 단순한 기능성 변비가 아닐 가능성도 있어요. 지금 상황은 혼자 해결하기 어려우니 반드시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시길 강력히 권해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