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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에 좋은 "칼륨" 효능과, 칼륨 많은 음식 5가지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 이 풍부한 음식 5가지를 정리해 알려드릴게요.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에 치명적일 수 있는데요.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런 습관을 만들기 어렵다면 나트륨 배출을 늘리는 게 도움 될 수 있어요. 이때 나트륨 배출에 필요한 영양소가 '칼륨'이에요.

칼륨이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칼륨이 많은 음식엔 무엇이 있는지 꼼꼼히 정리해 알려드릴게요.

칼륨 효능은? 고혈압에 칼륨 섭취가 중요한 이유는?

미국 텍사스 대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3,300명의 소변을 검사하고 혈액을 측정한 결과 나트륨 과다 섭취뿐만 아니라, 칼륨 부족 또한 혈압을 상승시키는 데 큰 영향을 준다고 해요.

칼륨은 나트륨을 소변으로 배출하도록 돕기 때문에, 짜게 먹는 식습관으로 인한 혈압 상승을 막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에요. 몸속에 칼륨이 부족할 경우 하체 부종, 손발 저림, 변비, 근육 경련 등이 생길 수 있고,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고 칼륨을 적게 섭취하면 심혈관질환이 생길 위험 또한 높아질 수 있어요. 우리나라 성인은 남녀 모두 칼륨 섭취가 부족하다는 조사 결과가 있기 때문에 칼륨을 적절히 섭취하는 게 중요해요.

칼륨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사람은?

신장이 약한 사람들에게 칼륨은 위험할 수 있어요. 신장 질환자의 경우 노폐물 배출 기능이 원활한 일반 사람들과 달리 체내 칼륨 농도가 높았을 때 배출이 잘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고칼륨혈증이 생기기 쉬운데, 고칼륨혈증이 생기면 근육의 힘이 빠지고, 심할 경우 심장의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어요. 때문에 만성 신장 질환자라면 칼륨 함량이 높은 식품은 피하는 게 좋아요.

칼륨 함량을 신경 쓰지 않고 음식을 먹었다가는 체내 칼륨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해 보는 걸 권장 드려요.

칼륨 많은 음식 5가지는?

1. 바나나

칼륨많은음식 바나나에는 100g당 280mg가량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요. 칼륨과 나트륨의 비율이 440:1이며 소화가 잘 되는 과당이 들어있어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신속하게 공급해 주는 과일이에요.

2. 아보카도

칼륨많은음식 아보카도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 작용과 대장의 활동을 돕고 변비 예방에도 도움 돼요. 거기다 칼륨 함량이 높아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걸 막아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을 줘요. 다만 열량이 100g당 187kcal로 높은 편이라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게 좋아요.

3. 감자

칼륨많은음식 감자에는 쌀의 16배나 많은 칼륨이 포함되어 있어요. 주성분은 당질이지만 비타민 B1, B2, C 등이 매우 풍부하며, 감자의 비타민 C는 열을 가해도 파괴되지 않는 이점이 있어요.

4. 고구마

칼륨많은음식 고구마에도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압과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피로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요. 식이 섬유소와 항상화 성분 또한 많은 식품 중 하나예요. 특히 삶은 고구마는 구운 고구마에 비해 혈당지수(GI)가 더 낮기 때문에 간식으로 드시기에 좋아요.

5. 다시마

칼륨많은음식 다시마 속 알긴산과 칼륨은 위에서 분해되는데, 칼륨은 체내에 흡수되며 알긴산은 소장으로 이동해 소장에 있던 나트륨과 함께 체외로 배출돼요. 다시마는 체내의 칼륨을 늘리고 나트륨을 줄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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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변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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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개의 답변
  • 고혈압 약 노바스크정과 칼륨 영양제 복용, 동시에 복용해도 괜찮을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고혈압으로 노바스크정5mg 을 복용중입니다. 칼륨 영양제(비타민마을 와이즈 칼륨)을 같이 복용할까 하는데 괜찮을까요?

    1개의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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