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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FAQ] 당뇨 예방하는 생활습관이 궁금해요

당뇨병 예방법과 당뇨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을 알려드릴게요.

Q. 당뇨 예방하는 생활습관이 궁금해요.

건강검진에서 당뇨 전단계라는 진단을 받았어요. 평소에 나름대로 식단 관리를 한다고 생각했는데, 혈당 수치가 높게 나와서 고민이 많아요. 당뇨 예방법에 관해 알려주세요.

당뇨예방

A. 당뇨를 예방하는 생활습관에 관해 알려드릴게요.

1. 적정 체중 유지하기

당뇨병 고위험군인 사람은 비만인 경우가 많아요. 체중이 1kg 증가하면 당뇨병이 생길 위험이 약 9% 정도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내장지방은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혈당 관리를 어렵게 만드는 데 일조하므로 좀 더 신경을 써야 해요.

2. 유산소 운동와 근력 운동하기

당뇨병 예방에 꼭 필요한 생활 습관은 운동이에요. 운동은 혈당과 혈압을 낮추고, 당뇨병을 조절하고 예방해주기 때문이에요.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여 포도당의 사용을 증가시키는 게 중요해요. 미국 스포츠 의학회에서는 숨이 차는 수준의 운동을 일주일에 150분 이상 지속할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하루 30분 이상 1시간 정도, 주 3회 이상 운동하는 걸 추천해요.

3. 지방 섭취를 줄이고 열량 제한하기

당뇨병은 식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요. 식사에서 지방 섭취 비율을 줄이고 전체 열량을 제한하는 노력이 필요해요. 또한 탄수화물의 섭취 비율을 적절하게 유지하고 단순당이 들어간 음료는 피하는 게 좋아요.

4. 조금씩 여러 번 먹기

갑작스럽게 혈당이 올라가면 포도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기능에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혈당 높이는 일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 예방법인데요. 폭식을 하게 될 경우 당 수치가 급격하게 오르기 때문에 절대 피하도록 하고, 조금씩 여러 번에 나눠 먹는 게 좋아요.

5. 식사 후 가벼운 운동하기

식사 후 30분이 지나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데요. 이때부터 약 한 시간 정도 혈당 스파이크를 막는 방법으로 가벼운 산책이나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 돼요. 단, 식후 바로 강도 높은 운동을 하는 건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해요.

만약 이미 당뇨병이 발생한 경우에는, 항당뇨병 약제 복용을 통한 철저한 혈당 조절이 당뇨병 합병증 예방에 가장 효과적이며,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여 올바른 당뇨병 치료를 조기에 시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 기억해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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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버지의 당뇨 예방을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해 궁금합니다.

    아버지 당뇨 예방법이 궁금해요. 40대 후반이신 아버지가 건강검진 후 당뇨를 조심하라는 결과를 받게 되었어요. 수치가 110 정도라 하더라구요. 친할머니께서도 당뇨가 있으셨고, 고모도 당뇨가 있으셔서 아버지도 미리 예방을 하는 게 좋을 것 같아 질문드려요. 1. 당뇨 예방에 도움되는 식습관 2. 다이어트가 당뇨에 도움 되는지? (그렇게 살집이 있는 편은 아니세요. 다른 곳은 보기 좋은데 나이가 들수록 배에만 유독 살이 찌고 있는 체형입니다.) 3. 설탕대신 알룰로스를 섭취하는 것도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되나요? 4. 후식 먹는 습관을 고쳐야 하나요? 그 밖에도 당뇨 예방에 도움 되는 것들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완료
  • 공복혈당 수치가 높고 당뇨 의심 수치가 나왔을 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어떤 운동과 검사를 해야 할까요?

    요번주 즘 공복혈당 134정도'나 왓는데 당뇨병 의심 수치 나왓어요 운동 오늘 걷기운동 햇어요 40분 당뇨 안 걸리 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요번주 즘 기침 가래 잇어서 내과 같는데 엑스레이 만 찍어서 잠복 결핵 인지 궁굼 하네요

    1개의 답변
  • 20대 당뇨는 왜 생기나요?

    안녕하세요 의사.간호사분들! 당뇨에 궁금한것들이 있어서 모아보았습니다. 1. 20대 당뇨병은 왜 생기나요? 2. 장기간 이틀 또는 3일에 한번 초콜릿과 캔디를 많이 섭취하면 바로 생기는 건가요? 3. 당뇨의 예방법이 있을까요? 4. 초콜릿과 과자. 캔디/젤리 몸에 안좋은건 다 좋아하는데 하루아침에 다 끊을 수 없을거같아요. 천천히 끊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1개의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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