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약 중단 후 출혈, 생리 시작인가요?
10월 13일부터 꾸준히 피임약 복용했는데 5일정도 30~90분 정도 약을 늦게 먹었었는데 그저께 소량 출혈이 나오고 생리통처럼 복통도 있더니 어제는 그저께보다 출혈과 생리통이 심해지고 오늘은 아예 약을 안 먹었더니 바로 생리처럼 출혈이 생겼어요 생리통은 더 심해졌고여 이제 약을 끊을 생각인데 오늘부터 생리 시작한걸로 봐야겠죠?? 평소에 5일 하는데 이번에도 5일하는 걸까요?
10월 13일부터 꾸준히 피임약 복용했는데 5일정도 30~90분 정도 약을 늦게 먹었었는데 그저께 소량 출혈이 나오고 생리통처럼 복통도 있더니 어제는 그저께보다 출혈과 생리통이 심해지고 오늘은 아예 약을 안 먹었더니 바로 생리처럼 출혈이 생겼어요 생리통은 더 심해졌고여 이제 약을 끊을 생각인데 오늘부터 생리 시작한걸로 봐야겠죠?? 평소에 5일 하는데 이번에도 5일하는 걸까요?
1개의 답변
피임약을 복용하다가 며칠씩 늦게 먹는 일이 반복되면서 출혈과 생리통이 점점 심해지다가 오늘 복용을 중단한 뒤 바로 출혈이 늘어난 상황이시네요. 복용이 불규칙했던 데다 중단까지 겹쳐서 지금 나오는 출혈의 성격을 한 가지로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 헷갈리실 수 있어요. 이 출혈이 어떤 성격인지와 앞으로 양상이 어떻게 흘러갈 수 있는지 나눠서 설명해 드릴게요.
피임약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꾸준히 복용해야 혈중 호르몬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자궁내막이 안정적으로 유지돼요. 그런데 복용 시간이 30~90분씩 늦어지는 일이 며칠 반복되면, 호르몬 농도가 미세하게 떨어지면서 자궁내막이 불안정해져 **부정출혈(파탄출혈·점상출혈)**이 나타날 수 있어요. 질문자님이 그저께부터 겪은 소량 출혈과 복통은 이런 복용 불규칙에 따른 부정출혈에 가까울 가능성이 있어요.
그리고 오늘 약을 완전히 중단하면서 호르몬이 급격히 낮아졌고, 이 때문에 출혈이 더 늘어난 것은 소퇴성 출혈(피임약을 끊었을 때 나타나는, 생리와 비슷한 양상의 출혈)의 시작으로 볼 수 있어요. 즉 지금 출혈은 복용 지연으로 인한 부정출혈에서 중단으로 인한 소퇴성 출혈로 이어지는 중간 단계일 수 있어서, 오늘을 정확히 '생리 시작일'로 단정하기는 어려워요.
소퇴성 출혈은 보통 복용 중단 후 2~7일 내에 시작되고, 자연적인 생리와 비슷하게 며칠간 지속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질문자님처럼 복용이 불규칙했던 상태에서 중단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이는 몸이 약물로 인위적으로 조절되던 호르몬 상태에서 벗어나 자연 주기를 다시 찾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변화예요. 다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지금은 며칠 더 경과를 지켜보시면서 출혈량과 통증 변화를 관찰해 주시고, 평소와 많이 다르게 느껴지시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지난달 8.25일에 생리를 시작하여 경구피임약을 복용했는데 14일치 먹고 중단했는데 생리는 2-3일 뒤에 시작하는 건가요? 항상 피임약 한통 다 먹고 휴약기 갖고 했습니다 14일동안 먹고 4일정도 먹지 않아서 다시 먹으면 호르몬이 불규칙해지진 않을지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성 고민피임목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한 후 월경 2주전 쯤에 약을 중단했어요. 그런데 부정출혈인지 호르몬 혼란인지 피가 나오더라고요. 이건 생리인지 아닌지 헷갈리네요.
성 고민경구피임약을 생리 첫날인 7월 7일부터 복용하다가 복용한지 5일째 되는 날인 7월 11일에 장염에 의한 구토와 설사증세로 인해 복용을 중단했습니다. 복용을 중단한지 4일 째인 오늘 7월 15일에 부정출혈이 발생했는데 이걸 생리라고 봐야하나요 아니면 그냥 부정출혈로 봐야하나요? 생리라면 오늘부터 다시 피임약을 먹으면 되나요? 피임 목적으로 복용하고자 합니다.
성 고민경구피임약부정출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