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발이 붓는 원인이 하지정맥류일까요?

박OO • 2026.04.18

엄마가 아침에 일어났는데 발등부터 발목까지 복숭아뼈가 안보일정도로 부었었다고 그랬는데 좀 움직이니까 붓기가 빠져서 지금은 살짝 부어있긴합니다. 서서일하는 일을 하고 계시긴합니다. 하지정맥류일까요...?

하지정맥류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18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어머니께서 아침에 발이 심하게 부었다가 움직이면서 붓기가 빠지는 증상을 겪고 계시는군요. 서서 일하시는 직업을 가지고 계신다면 하지정맥류의 가능성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정맥 판막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해 혈액이 역류하면서 정맥이 확장되고 혈액이 고이는 상태입니다.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은 중력에 의해 다리에 혈액이 고이기 쉬워 하지정맥류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붓기가 심하다가 움직이면서 붓기가 빠지는 것은 밤새 누워있는 동안 체액이 다리에 고였다가, 활동을 시작하면서 순환이 개선되어 붓기가 감소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외에도 발 붓기의 원인으로는 국소적인 순환 이상, 림프 부종, 약물 부작용, 신장 기능 저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거나 수분 섭취가 부족한 경우에도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혈관외과나 순환기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에서는 다리를 자주 올려주고, 압박 스타킹 착용, 적절한 운동, 염분 섭취 제한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다리가 자주 붓고 저리는데 하지정맥류일까요? 병원을 가야할까요?

    요즘 다리가 자주 붓고 저려요. 계단 오를때 조금 힘들게 느껴지고 다리가 무겁게 느껴지네요. 직업특성상 계속 서 있습니다. 앉어있을땨도 다리가 저리고 서있을때도 가끔 다리가 저려요 ㅠㅠ 어제 밤에는 종아리가 땡땡 붓고 근육통이 있어서 잠을 설쳤네요. 종아리에 압박 스타킹 해도 근육통 때문에 힘들더라고요 하지정맥류 일수도 있나요? 병원을 가야할까요? 정형외과를 가야 하나요 신경외과를 가야 하나요? 어느병원에 가야되나요??

    통증

    근육통

    기타통증

    +2
    2024.05.21
  • 다리 부종과 쥐 증상, 하지정맥류일까요?

    다리가 잘 붓고 한 달에 두 세번 쥐가 나요. 큰 핏줄(?)은 그냥 잘 보이고 실핏줄도 조그마하게 보이는데 하지정맥류인가요? 특히 발목이 너무 부어요. 근데 핏줄이 튀어나오진 않았구요.. 가끔가다가 다리가 피로한 느낌이 들긴 해요. 고3인데 자주 앉아있어서 그냥 그런 건가요 아님 병원에 가야 하나요?

    외과

    2025.07.19
  • 고환 핏줄이 잘 보이면 정계정맥류일까요?

    고환 핏줄이 겉에서 잘 보이는데 이거 정계정맥류일까요? 가끔 핏줄이 만져지긴 하는데 밖으로 튀어나온 건 아니에요. 음낭을 땡겨서 고환이랑 달라붙거나 축 늘어진 상태에서 핏줄이 잘 보이더라고요.두달 전 초음파에서 정계정맥류는 안 보인다고 했는데 부고환염이랑 전립선염 앓았어요. 그 이후로 계속 이랬는데 일종의 후유증으로 정맥이 확장된 걸까요? 여타 정계정맥류 증상은 없이 고환도 말짱한데. 정계정맥류라기에는 혈관이 뭉치거나 꼬인 그런 게 하나도 없어요

    성 고민

    2025.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