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약 복용 후 윗배 통증 원인은?

박OO • 2026.10.14

감기약을 복용하면서 오른쪽 윗배 통증이 생겼습니다 약 때문인건지 모르겠어서 내과에 방문 했었는데 가스가 찼거나 염증이 생긴 걸 수도 있다고 해서 어제 저녁부터 관련 약을 추가로 복용 중에 있습니다 근데 아직 크게 바뀐 게 없어요 ㅠㅠ

복통위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10.14

    감기약을 드시는 중에 오른쪽 윗배 통증이 생기고, 추가로 약을 드셔도 크게 나아지지 않아 답답하실 것 같아요. 이미 내과 진료를 받으시고 가스나 염증 가능성에 대한 약을 처방받아 복용 중이시니, 지금 상황에서 어떻게 경과를 지켜봐야 할지 안내해 드릴게요.

    감기약과 윗배 통증의 관계

    감기약에 포함된 해열진통제 성분(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등)은 위장 자극을 일으켜 상복부 통증, 속쓰림, 소화불량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복에 복용하거나 여러 성분이 복합된 감기약을 장기간 복용하면 위 점막이 자극되어 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한 기침을 자주 하는 경우 복압이 올라가면서 상복부나 옆구리 쪽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내과에서 말씀하신 가스로 인한 복부 팽만이나 위염 같은 염증성 변화도 감기 기간 동안 식사가 불규칙해지거나 소화 기능이 떨어지면서 함께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약 복용 중인데 아직 호전이 없을 때

    처방받은 약을 하루 정도 복용하신 상태라면 아직 충분한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증상이 동반되거나 통증이 지속·악화된다면 추가 진료가 필요할 수 있으니 관찰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통증이 점점 심해지거나 참기 어려운 정도로 발생
    • 발열이 다시 오르거나 지속됨
    • 구토, 황달(눈이나 피부가 노랗게 변함)
    • 식욕부진이 심해지고 체중이 줄어듦
    • 대변 색이 검거나 혈변이 보임
    • 명치 쪽 통증과 함께 가슴 답답함, 속쓰림이 심함

    이런 증상이 없다면 처방받은 약을 며칠 더 복용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시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과식을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소화 부담을 줄여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며칠이 지나도 통증이 그대로이거나 더 심해진다면, 다시 내과에 방문하여 혈액검사나 영상검사 등 추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