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염이 자주 재발하는 이유는?

최OO • 2026.06.03

한 달 전에 목 안에 염증으로 가득 차서 입원해서 항생제 엄청 먹고 퇴원라고 5일 더 먹으랫는데 제가 하루 이틀 먹고 끊어서 한 달만에 왼쪽 편도에 염증이 재발햇급니다 그래서 병원 가서 항생제 처방 3일 받아서 그건 끝까지 다 먹었는데 2주도ㅔㄴ 지금 갑자기 오른쪽 편도가 아픕니다 침 삽킬 때 오른쪽이 아파요 죽겠어요 재발이 왜ㅒ 빠른거고 미치겟어요

내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내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03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내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편도염이 자주 재발하셔서 정말 힘드시겠어요. 질문자님의 상황을 보면 몇 가지 재발 원인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는 항생제를 충분히 복용하지 않으신 것입니다. 편도염 치료에서는 처방받은 항생제를 정해진 기간 동안 완전히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나아졌다고 해서 중간에 중단하면 세균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내성이 생기거나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편도염이 자주 재발하는 다른 원인들로는:

    1. 면역력 저하: 과로,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한 면역력 약화
    2. 만성 편도염: 급성 편도염이 반복되면서 만성화된 경우
    3. 편도 결석: 편도 틈새에 세균이나 음식물 찌꺼기가 쌓여 염증을 유발
    4. 개인적 체질: 일부 분들은 편도염에 더 취약한 체질을 가지고 있어 1년에 3-4번 정도 재발하기도 합니다

    현재 오른쪽 편도 통증이 있으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이번에는 처방받은 항생제를 끝까지 완전히 복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수분 섭취, 면역력 관리에도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내과 관련 질문

  • 편도염이 너무 자주 걸립니다.

    거의 한 2주 꼴로 편도염에 걸립니다. 혹시 일반적인 편도염이 아닐 수 있나요? 매번 병원 가서 항생제를 먹다 보니 힘드네요

    감기/몸살

    인후통

    2023.07.23
  • 편도염이 계속 재발하는데 큰병일까요?

    5월 중순부터 목아픔 증상이 있어서 싱가폴 현지 병원에서 가글및 진통제 처방(후비루로 인한 염증 추정) 5월 말 이비인후과 스코프 진료(싱가폴)시 심하지는 않지만 염증 있다고함 이후 증상이 계속 왔다갔다 6월말 한국에서 이비인후과 방문시 편도염 진단 후 항생제 처방 현재 항생제를 먹고 있으나 잠깐 차도만 있을뿐 다시 재발 편도 근처를 누르고 침을 삼킬때는 통증이 완화되는데 그냥 일반상태에서는 침을 삼킬때 통증이 있고, 심할때는 음식 삼킬때도 있습니다 너무 오래동안 아프기도 하고 다들 편도염이라고만 말하는데 차도가 없어서 물어봅니다 혹시 큰병이 아닐까요?

    이비인후과

    2025.08.20
  • 주기적으로 편도염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매달 15일이 껴있는 주나 비슷한 시기마다 편도가 붓고 열이 40도까지 올라갔는데 왜 그런걸까요..ㅠㅠ 검진을 받아도 큰 이상은 없던데.. 4/15 열 40도, 편도염 5/15 열 40도, 편도염 6/15 열 39도, 편도 부음 이런식으로 계속적으로 이어졌는데 편도염이 원래 주기적으로 잘 걸리는건가요?

    감기/몸살

    기침

    몸살

    +3
    2024.01.02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