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약 복용 후 손발 저림과 어지럼증 원인은?
약을 처방받고 손 발이 저리고 가끔 어지럽고 목 아래쪽에 땡김이 있습니다. 처방받은 약은 펙수클루정(하루에 1번), 모티리톤정, 알테렌정, 다제스캅셀, 프로부틴정, 알긴산나트륨 입니다. 약간 심장쪽 문제같기도 하면서 불안한데 왜 이럴까요
약을 처방받고 손 발이 저리고 가끔 어지럽고 목 아래쪽에 땡김이 있습니다. 처방받은 약은 펙수클루정(하루에 1번), 모티리톤정, 알테렌정, 다제스캅셀, 프로부틴정, 알긴산나트륨 입니다. 약간 심장쪽 문제같기도 하면서 불안한데 왜 이럴까요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처방된 약을 먼저 살펴볼게요.
펙수클루정은 펙수프라잔 염산염 성분의 소화성궤양용제, 모티리톤정은 현호색·견우자(5:1) 50%에탄올연조엑스 성분의 소화기관용약, 알테렌정은 애엽95%에탄올 연조엑스 성분의 소화성궤양용제, 다제스캅셀은 복합 성분의 소화제, 프로부틴정은 트리메부틴 말레산염 성분의 소화기관용약, 알긴산나트륨액은 알긴산나트륨 성분의 소화성궤양용제로 확인됩니다.
전반적으로 모두 위장약 계통인데요.
의약정보센터 KIMS를 참고하여 말씀드리면, 펙수클루정 복용 시 어지럼증이 나타났다는 보고는 1% 미만이며 다제스캅셀 복용 중 어지럼증이 나타날 확률은 드물다고 명시된 바가 있어요.
그리고 모티리톤정 복용 시 때때로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지만 그 확률 역시 0.4%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확인되며, 손발 저림 등은 명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따라서 약물 부작용으로 어려울 가능성이 있지만, 일부 약물에 의해 영향을 받았을 수는 있을 것 같고요.
손 발 저림이나 어지럼증 등은 신경계 문제일 수 있기는 해요.
그러나 신경섬유의 기능이 자연스럽게 저하되기도 하기 때문에 모든 저림 증상이 치료를 요하는 질병은 아닐 수 있어요.
다만 갑자기 생긴 증상이고 어지러운 증상도 있으시기 때문에, 이 어지럼증이 이비인후과적인 문제인지 신경계 문제인지 등을 확인해야 하고 목 아래 쪽의 당김 증상과 관련이 있는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없다면 그 때 정신건강의학과 등에서 불안 등에 대한 확인이 가능할 것 같아요.
그러니 우선은 가까운 신경과 진료를 한 번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닥터나우 '건강매거진'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목소리를 듣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드릴게요.
처방전에 있는 약들과 펜틴정이라는 약을 복용중인데 이명이 들리고 손발이 저려요..왜 이러는 걸까요?

위고비 중단 후 3주차 입니다 식사후 3-4시간이면 손발 저림과 식은땀 두통이 옵니다 어떤 증상인지 모르겠는데 지슴 해외에 여행을 온 상태가 병원도 못가보고 있네요

손,발,팔,다리가 저릿저릿하고 어지럽고 빈혈이 자주 오며 소화가 안되고 헛구역질 나오고 토 할 것 같고 답답하고 숨이 잘 안 쉬어지고 예민해지고 소변색이 짙은 노랑이에요 식욕도 없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