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가려움이 지속될 때 대처법은?

김OO • 2026.05.30

약 1달 전부터 두피 가려움이 심해졌습니다. 두피 전체가 이곳저곳 옮겨 다니며 하루종일 랜덤적으로 가렵고, 현재는 손톱으로 가볍게 건드리기만 해도 가려움을 느낍니다. 열감이 심했으나 현재 열감은 그전보다 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가려움이 극심해진 상황입니다. 두피는 전반적으로 붉은기보다는 하얗게 보이며 뚜렷한 진물이나 고름은 없어보입니다. 최근 한의원에서 두피 약침 치료를 받은 후 가려움이 더 심해진 것 같습니다. 피부과에서 독시사이클린을 처방받았지만 복용 2주 이상 경과 후에도 가려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불편한 증상은 심한 두피 가려움입니다. 샴푸가 오히려 자극이 될까봐 머리를 아침에만 감은지 1주일정도 됐고, 어제는 너무 가려워서 밤에 클록스액으로만 샴푸하고 잤는데도 지금 증상이 나아지지않았습니다. (원래는 거의 5년이 넘도록 아침저녁으로 머리를 감았습니다) 한의원에 피부과까지 가봤는데 두피가 나아지질 않아서 너무 답답하네요.. 방법이 없을까요..?

탈모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탈모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5.30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탈모]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한 달간 지속되는 심한 두피 가려움으로 많이 힘드시겠어요. 여러 치료를 시도해보셨는데도 개선되지 않아 답답하실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을 보면 두피가 하얗게 보이고 진물이나 고름이 없다는 점에서 지루성 두피염이나 건조성 두피염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독시사이클린을 복용 중이시지만 효과가 제한적인 상황이네요.

    두피 가려움 완화를 위한 추가적인 대처법을 제안드립니다:

    1. 적절한 세정제 사용: 케토콘아졸, 셀레니움 설파이드, 징크 피리치온을 함유한 약용 샴푸를 사용해보세요. 이런 성분들은 지루성 피부염에 효과적입니다.

    2. 샴푸 방법 조정: 샴푸 횟수를 줄이신 것은 좋은 판단이었지만, 완전히 중단하기보다는 순한 약용 샴푸로 격일 정도로 세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두피 건조 관리: 샴푸 후 두피를 충분히 건조시켜주시고, 필요시 두피 전용 보습제를 사용해보세요.

    4. 재진료 고려: 현재 치료에 반응이 없다면 피부과에서 다른 치료 옵션(스테로이드 크림, 항진균제 등)에 대해 상담받아보시거나, 필요시 다른 피부과 의사의 소견을 구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추가적인 검사나 치료 방법 변경이 필요할 수 있으니, 담당 의사와 충분히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탈모 관련 질문

  • 귀와 얼굴에 붓기와 가려움, 통증이 지속될 때 대처법은?

    귀가 엄청나게 붓고 가려움이 있습니다. 두드러기 같은게 점차 얼굴,목쪽으로 퍼지는 것 같습니다. 귀 밑에 몽우리져 만져져 누르면 아픈 게 있습니다. 일주일정도 증상이 지속되고있고 귀는 점점 더 붓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 출장 나와 있어서 병원을 가기 힘들어 어떤 약을 먹는 게 좋을 지 문의 드립니다. 항히스타민제와 타이레놀을 먹었는데 효과가 없습니다.

    +3

    이비인후과

    임파선염

    중이염

    2025.05.10
  • 두피가 따갑고 부었을 때 대처법은?

    안녕하세요 미용실에서 머리를 감았는데 두피 부분적인 부위가 좀 따갑고 부었어요 그리고 사진은 못 찍었고 만져보니까 좀 많이 아프고 따갑고 끈적?은 아닌데 딱 상처낫을때 만지면 좀 끈끈한 그 느낌이에요ㅠ 어떻게 해야하죠? 너무 아프고 언제 나을지 그리고 샴푸 가능한지 알려주세요ㅠ

    피부과

    화상

    2025.05.16
  • 아기 열이 지속될 때 대처법은?

    아이가 어제부터 열이 지속 되고 있습니다 어제 오전11시 37.7도 어제 오후5시 38.5도 어제 오후6시39.1도(해열제 먹음) 어제 오후8시 37.4도 어제 오후11시 38.8도(해열제 먹음) 오늘 새벽 1시 37.9도 오늘 새벽 3시30분 37.4도 오늘 아침 8시 38.8도 해열제 먹으면 내려 갔다가 약기운 떨어지면 오르고 반복인거 같아요, 궁금한 점은요 1.체온 몇도로 열이 지속되면 머리에 손상이 가나요? 오늘 새벽 5시쯤 열체크를 한번 더 했어야하는데 모르고 잠들어서요ㅠㅠ 2.아이가 열이 나면 해열제 먹이고 미온수 마사지 해줬는데 너무 싫어하더라구요, 이럴 경우 그냥 해열제만 먹이고 바로 재워도 되나요? 3.아세트아미노펜, 이부부로펜 하루 최대 복용양 궁금합니다 (12개월, 11키로 아기) 감사합니다

    소아청소년과

    감기약

    교차복용

    +1
    2025.07.26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