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아리 간질거림과 저림이 하지정맥류나 당뇨 증상인가요?

한OO • 2025.09.01

올해 72세여성입니다 늦게잠을자고 늦게일어나는 습관으로 새벽3시에자러들어가서 담날 11시반쯤 일어나는데 소변을 서너번 보러일어나며 숙면을못합니다 일어날땐 허리도뻐근하며 온몸뼈가아픈듯하고 좀움직이면 갠찮아집니다 그래서 또하루를사는데ㅠ 요며칠전부서 오른종아리 발목 안쪽 복사뼈 윗부분이 서서 주방일하면 간질거리며 져리기도하고 가끔 잠에서 깨어일어날때 기지개를 피면 쥐가날때도 있습니다 올해 나무더워서그런가 하는데 늘 몸은차고 에어컨은 안키고삽니다 올해 첨으로 종아리가 간질거리는경험하는대 가끔 쥐는났었고 서서일하면 오른다리가 져리기도했습니다 간질거리는게하지정맥류증상 이라는데 맞는지요 아니면 당뇨증세인가요 입마름은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당뇨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만성질환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5.09.01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만성질환]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께서 경험하고 계신 종아리

    거림과 저림, 그리고 쥐가 나는 증상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종아리 간질거림과 저림은

    문제나 신경 압박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서서 주방일을 하실 때 증상이 나타난다면, 오래 서 있음으로 인한 혈액순환 저하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의 경우, 가족력이 있거나 오래 서 있는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질문자님께서 서 있을 때 증상이 심해진다고 하셨으니 하지정맥류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쥐가 자주 나는 증상은 근육의 갑작스러운 수축으로 인한 것으로,

    불균형, , 근육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아침에 기지개를 펴실 때 쥐가 나는 것은 수면 중 근육이 된 상태에서 갑자기 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와 관련해서는, 성 신경병증이 저림이나 간질거림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당뇨 증상은 입마름, 잦은 소변, 극 등이 동반됩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입마름이 없다고 하셨으니, 당뇨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특히 72세의 연령을 고려할 때, 혈액순환 문제나 신경 관련 질환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순환기내과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당뇨 여부도 확인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verified

    의료진이 검토한 답변이에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만성질환 관련 질문

  • 하지정맥류나 혈전인가요?

    다리를 보다가 이 부분 혈관만 유독 까맣게 보일만큼 진해서요 하지정맥류나 혈전의 가능성도 있나요? 경구피임약 약 1년째 복용하고 있습니다

    피부과

    2023.06.06
  • 하지정맥류나 혈전은 피검사로 나오나요?

    하지정맥류나 혈전은 피검사로 나오나요?

    내과

    2024.06.01
  • 하지정맥류 아닌 근육 문제일 가능성은?

    허벅지 부터 종아리까지 전체가 다 저리면 하지정맥류가 아닐 가능성이 큰가요? 전 23살이구요 무용을 전공하고 있어요. 고등학교때부터 저녁만되면 자주 다리가 저렸어요. 보통 반식욕을 하거나 다리를 위로 올리고 있으면 괜찮아졌었는데 최근에는 아무것도 효과가 없을뿐더러 잠을 못잘 정도로 아파서 병원에 갔더니 허리에는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그리고 종아리가 아니라 허벅지 부터 저린거면 하지정맥류는 아니라고 근육 문제 같대요. 근육 문제라는게 정확히 뭐가 문제 인건가요? 어머니도 하지정맥류가 심하셔서 당연히 유전일줄 알았는데… 하지정맥류 아닌거 맞나요? 튀어나온 핏줄은 없어요. 저녁쯤 되면 다리가 무겁고 새벽에는 엄청 저려요. 한쪽만 저리기도 하고 종아리만 저리기도 하고 매번 다릅니다.

    외과

    하지정맥류

    2024.04.23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