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고비나 마운자로 단약 시 요요 현상이 심한가요?

윤OO • 2026.09.18

위고비나 마운자로를 단약하면 요요가 더 심하게 오나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9.18

    다이어트 약물 중단 후 체중이 다시 늘어날까 걱정되는 마음, 충분히 이해합니다. 위고비와 마운자로 모두 중단 시 요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두 약물의 작용 기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제 그 이유와 대처 방법을 살펴볼게요.

    단약 후 요요가 생기는 이유

    위고비와 마운자로는 모두 GLP-1 수용체에 작용해 식욕을 억제하고 포만감을 높이는 방식으로 체중 감량을 돕습니다. 마운자로는 여기에 GIP 수용체까지 함께 자극하는 이중 작용 기전을 가지고 있어 체중 감량 효과가 더 강력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약물 투여를 중단하면 이러한 식욕 억제 효과가 사라진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이전보다 음식 섭취량이 자연스럽게 늘어나면서 체중이 다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서도 마운자로 중단 후 평균적으로 감량된 체중의 약 14% 정도가 다시 증가한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위고비 역시 유사한 기전의 약물이기 때문에 중단 시 일정 수준의 체중 재증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감량 폭이 클수록 재증가하는 절대적인 체중도 클 수 있지만, 이것이 반드시 약물 투여 전 체중 이상으로 돌아간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요요를 줄이는 방법

    약물 투여 여부와 관계없이 요요 현상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 생활습관입니다. 다음과 같은 부분을 신경 쓰시면 중단 후에도 감량 효과를 상당 부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약물을 사용하는 동안 이러한 습관을 미리 만들어두면, 투여를 중단한 이후에도 몸이 그 습관에 적응해 있기 때문에 급격한 체중 재증가를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단약을 고려하고 있다면 미리부터 너무 걱정하기보다는, 투여 기간 동안 생활습관 교정에 신경 쓰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