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타민 복용 중 혈압 상승, 중단해야 하나요?

김OO • 2026.10.17

166/80 디에타민5일째 복용중입니다 딱히 몸으로 체감되는 부작용은 없어요 저녁에 약발이 떨어지는것 빼고는,, 오전에 11시쯤 약을먹고 2시간뒤 혈압을 재봤저니 150 /105까지 혈압이 튑니다. 그리고 자기전이나 늦은 오후에는 125/85로 안정됩니다.. 약을중단해야하나요? 아니면 초기 적응단계 부작용인가요?

부작용식욕억제제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10.17

    약 복용 후 혈압이 150~166까지 오르는 걸 직접 확인하셨으니 많이 걱정되실 것 같아요. 디에타민 복용과 관련된 혈압 변화가 실제로 이상반응으로 보고되어 있는 부분이라, 이 부분을 짚어드리고 어떻게 대응하시면 좋을지 안내해 드릴게요.

    디에타민과 혈압 상승의 관계

    디에타민(펜터민 성분)의 허가사항에는 심혈관계 이상반응으로 혈압상승, 빈맥, 심계항진 등이 명시되어 있어요. 질문자님처럼 복용 2시간 후(약물 효과가 가장 강할 때) 혈압이 오르고, 약효가 떨어지는 저녁~취침 전에는 다시 안정되는 패턴은 약물 작용과 시간적으로 맞물려 있는 양상으로 볼 수 있어요.

    다만 이게 "초기 적응 단계라서 곧 괜찮아질 부작용"인지, 아니면 "계속 반복될 위험 신호"인지는 복용 중인 상태에서 스스로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이에요. 특히 150/105처럼 수축기·이완기 혈압이 모두 높게 측정된 수치는 가볍게 넘기기보다 확인이 필요한 수준이에요.

    지금 상황에서 확인하고 대응할 점

    아래와 같은 상황이라면 복용을 중단하고 병원 진료를 받으시는 게 안전해요.

    • 복용 후 혈압이 150/100을 넘는 수치가 반복적으로 나타남
    • 두통, 가슴 두근거림, 흉통, 어지럼증, 시야 흐림 등 동반 증상이 생김
    • 혈압이 측정할 때마다 점점 더 높아지는 추세를 보임

    질문자님은 현재 체감되는 부작용이 없다고 하셨지만, 자각 증상이 없어도 혈압 수치 자체가 높게 반복 측정되는 것은 몸에 부담이 될 수 있어요. 자가 판단으로 계속 복용을 이어가기보다는, 처방해주신 의사 선생님께 복용 후 측정된 혈압 수치(시간대별로)를 그대로 전달하고 복용 지속 여부나 용량 조절을 상의하시는 게 가장 안전한 방법이에요. 특히 평소 혈압이 높은 편이셨다면 더욱 신중하게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에요.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