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티논 복용 시 간수치 상승하나요?
이소티논 부작용으로 간수치 올라가나요?
이소티논 부작용으로 간수치 올라가나요?
1개의 답변
이소티논 복용 중 간수치 상승을 걱정하시는 마음, 충분히 이해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소티논은 간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이 맞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안내해 드릴게요.
이소티논연질캡슐의 허가사항에 따르면, 간 트랜스아미나제(AST, ALT) 수치 상승은 매우 빈번하게 나타나는 이상반응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ALP, GGTP, LDH 수치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매우 드물게는 간염이 발생한 사례도 보고되어 있습니다.
다만 허가사항에는 이러한 간수치 변화가 대개 일시적이고 가역적이며, 정상범위 내에서 나타났다가 치료를 계속하는 동안 자연히 정상수치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물론 일부 환자에서는 수치 변화가 커서 용량 감소나 투약 중단이 필요했던 경우도 있습니다.
간수치가 상승했다고 해서 반드시 이소티논 때문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간수치에는 음주, 비만, 다른 약물 복용, 기존 간질환, 서구화된 식습관, 운동 부족 등 다양한 요인이 함께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소티논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함께 점검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치가 경계 수준으로 다소 높게 나온 정도라면 생활습관 교정 후 재검사를 해보는 것도 방법이지만, 정상범위를 크게 벗어나거나 다른 간 관련 증상이 동반된다면 처방받은 병원에 상담하여 용량 조절이나 중단 여부를 판단받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이소티논을 6개월 이상 장기 복용중인데 간수치가 너무 높아질 가능성이 있을까요?
여드름/피부염여드름이소티논 2일 복용한걸로 간수치가 상승할 수 있나요? 이소티논 2일 복용 후 갑자기 수술을 잡게 되어 수술 전 검사를 했는데 간수치가 상승 했다고 하네요.. 아니면 그 전에 미노씬, 독시사이클인정,후라시닐정 등 항생제를 5-6주 정도 쉬지않고 먹었는데 연관이 있을까요?
여드름/피부염여드름기침 코 등등으로 인해 한달 가까이 항생제와 다른 약들을 먹었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는 약을 너무 오래 먹었으니 간수치 검사를 해보자해서 간수치 검사를 했는데, AST181 ALT 69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는 아마 약 때문인거 같으니 끊어보고 4일 후에 다시 와서 피검사를 해보자 라고 하셨는데요. 저번달에 약먹기 전에 간수치는 정상이였거든요… 그렇다면 경구피임약은 계속 복용해도 괜찮을까요?
성 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