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항생제 복용 후 설사, 장염 위험 있나요?

전OO • 2일 전

24개월 아기 목감기로 목붓고 열나서 항생제 먹었는데 설사하는데 이러다 장염으로 넘어갈수도있나요?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일 전

    목감기로 열까지 났던 아기가 항생제 복용 후 설사를 하니 걱정이 많으실 것 같아요. 항생제 복용 중 설사는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는 반응이지만, 상황에 따라 장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항생제 복용 후 설사가 생기는 이유와 장염 가능성을 구분하는 방법, 그리고 지금 상황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하나씩 안내드릴게요.

    항생제 복용 후 설사가 생기는 이유

    항생제는 감염을 일으킨 균뿐 아니라 장 속에 있는 정상적인 균들도 함께 줄어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내 균형이 깨지면 설사가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며, 이는 항생제의 흔한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다만 드물게는 항생제로 인해 장내 특정 세균(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리균 등)이 과다 증식하면서 설사가 심해지거나 대장염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항생제를 끝낸 뒤에도 한참 지나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설사가 오래가거나 심해진다면 유심히 지켜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으로 넘어갈 가능성과 확인해야 할 신호

    지금 나타난 설사가 단순히 항생제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인지, 세균 감염 등으로 인한 장염으로 진행되는 것인지는 아래와 같은 동반 증상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 설사가 물처럼 묻어나오거나 점액, 혈변이 섞여 나오는 경우
    • 설사 횟수가 눈에 띄게 늘어나는 경우
    • 발열이 다시 오르거나 지속되는 경우
    • 구토가 동반되는 경우
    • 복통으로 배를 아파하거나 자주 만지는 경우
    • 평소보다 기운이 없고 축 처지거나 소변량이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경우(탈수 신호)

    이러한 증상이 동반되지 않고 아기가 평소처럼 잘 먹고 잘 노는 편이라면 우선 경과를 지켜보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위 신호 중 하나라도 나타나거나 설사가 지속되고 악화되는 양상이라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항생제를 계속 먹여도 되는지

    설사가 신경 쓰이더라도 처방받은 항생제를 임의로 중단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중간에 중단하면 감염 치료가 충분히 되지 않거나 세균에 내성이 생길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설사가 심하거나 위에서 말씀드린 동반 증상이 함께 있다면 약을 처방한 의료진과 상담하여 약물 변경이나 복용 방법 조정이 필요한지 확인받으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그 사이에는 아기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자주 물이나 수분을 챙겨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