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후 지속되는 다리 떨림, 추가 검사가 필요할까요?

김OO • 2026.05.25

21년도 교통사고 이후 26년도 현재까지 다리가 심하게 떨리는 증상으로 인한 불편함이 생겼습니다 현재 25살이며 그대로 두면 나이들어서 힘들꺼같어서요.. 22년도 MRI, 근전도 이상없음 22년-25년까지 필라테스하며 근력떨어지지않게 운동하였지만 떨림은 그대로 발목도 심하게 떨리며 계단올라갈때 힘듦 한발서기, 지하철 , 버스같이 힘들어가면 다리가 떨리고 비틀거림 걸을때 다리에 힘이들어가지않아 골반을 사용해 걷다 골반에 염증생겨 주사치료중 엎드린상태로 다리들기 불가 앉아서 다리 올리기 불가 의원에서 22년도에 2차병원 검사이력들고 3차병원내원 권유하였습니다 단순 근력 문제보다 신경-근육 협응이나 기능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있는지 다시검사가 필요한게 맞는지 재활의학과/신경과에서 어떤 평가를 받아보면 좋을지 잘 모르겠어서 질문드립니다ㅠㅠ

신경외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신경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5.25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신경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교통사고 이후 5년간 지속되는 다리 떨림과 기능 저하로 많은 불편을 겪고 계시는군요. 젊은 나이에 이런 증상이 계속되어 앞으로가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질문자님의 증상을 종합해보면, 단순한 근력 약화보다는 신경-근육 협응 장애나 기능적 운동 장애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2022년 검사에서 이상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현재 증상의 심각성과 지속성을 고려할 때 추가적인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추천하는 검사 및 평가:

    1. 신경과에서의 평가

      • 더 정밀한 근전도 검사 (이전 검사 후 시간이 경과했으므로)
      • 신경전도 검사
      • MRI (중추신경계 이상 확인)
      • 기능적 운동 장애에 대한 평가
    2. 재활의학과에서의 평가

      • 보행 분석
      • 균형 및 자세 평가
      • 근력 및 관절가동범위 측정
      • 기능적 움직임 평가

    교통사고로 인한 신경 손상이나 뇌진탕 후유증, 또는 기능적 신경 장애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골반을 사용해서 걷게 되면서 이차적인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근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차 병원에서 신경과와 재활의학과 협진을 통해 종합적인 평가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조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장기적인 예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신경외과 관련 질문

  • 교통사고 후 팔 통증이 심한데 추가 검사가 필요할까요?

    남자친구 아버님이 오토바이 신호 대기중에 뒤에서 차가 밀어버려서 왼쪽으로 오토바이가 쓰러지면서 깔리셨고 그 직후 양팔이 찌릿찌릿하고 어디 닿기만해도 아프다셔서 바로 응급실에 감 엑스레이 씨티 혈액검사 다 별 문제가 없다고 하심 팔을 내려놓지 못하고 계속 들고 계실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고 하셔서 진통제만 맞으며 토요일 저녁부터 입원해 있는 상태인데 진료를 봐도 해줄게 없다며 나이롱 환자 취급으로 진통제만 놔줄 수 있다고 하시고 엠알아이라도 찍어보면 안되겠냐 신경문제일 수도 있지 않냐하니 앞에 검사에 문제가 없어서 엠알아이까지는 찍어줄 수 없다고 함 깁스는 해줄 수도 있다고 하는데 아버님께서 팔에 통증이 있는거지 어디 부러진게 아니라고 필요 없다고 하심 병원에서 물리치료 두 번 받으라고 해서 한 번 받았는데 그것도 아파서 못받겠다 했더니 보험에서 나오는거라 받는게 좋다는 말만 함 그게 중요한게 아니라 아파서 못받는다 함 새벽 두시넘어 잠에서 깰 정도로 아파서 전화올 정도 혈압 200나옴

    재활의학과

    통증

    2025.05.12
  • 교통사고 검사

    외국에서 교통사고를 당해서 엑스레이를 찍었는데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직 무릎에 통증이 있는데 한국에 가서 어떤 검사를 해야할까요?

    정형외과

    2023.01.08
  • 교통사고 후 엉덩이에 주사를 맞은 후 통증이 지속되는데 MRI 검사가 필요한가요?

    단순교통사고 입원중 5일간 많이. 엉덩이주사맞은 6일차 무통증 느낌. 주사놓는분이 잘놔줘서안아픈줄. 퇴원후만져보니 마취된느낌. 손톱으로찔러봐도 통증없는 2주면 사라지것지. 기다려도 사라지지않고 통증부위 넓어진 쓰라리고 따끔 피부만 통증 느낌.엄지크기에서 야구공크기로. 2달넘어서. 병원가니. 주사로 통증?부위커지거나 이렇게지속될수없다고. 디스크야기하는. Mri찍어보자고하는대. 믿음이안가네요 엉덩이주사맞은자리 통증 뭐때문일까요 Mri찍어봐야하나요

    통증

    2024.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