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용한 약물로 인한 피부 가려움 원인은?

전OO • 2026.08.06

맥페란,포리부틴100,휴로펜,휴온스아목시크라,알마겔정 이렇게 점심에 먹었는데 피부가가려워용 왜그러나용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약물 복용 후 피부 가려움증이 발생하셨다니 많이 불편하실 것 같아요.

    질문자님께서 복용하신 약물들 중 일부는 알레르기 반응이나 약물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약물들입니다. 특히 항생제인 포리부틴100(리팜피신)이나 휴온스아목시크라(아목시실린/클라불란산), 그리고 해열진통제인 휴로펜(이부프로펜) 등은 피부 가려움증을 포함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어요.

    약물로 인한 피부 가려움증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약물 알레르기 반응: 면역체계가 약물을 이물질로 인식하여 히스타민을 분비하면서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2. 약물 과민반응: 알레르기가 아니더라도 특정 약물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피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권장드리는 조치사항은:

    • 즉시 해당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처방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세요
    • 가려운 부위를 긁지 마시고 냉찜질로 완화시켜 주세요
    • 만약 가려움증과 함께 두드러기, 호흡곤란, 얼굴 부종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응급실에 내원하세요
    •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면 피부과나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어요

    앞으로 약물 복용 시 이런 반응이 있었다는 것을 의료진에게 꼭 알려주시어 안전한 대체 약물을 처방받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