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 후 이빨 욱신거림 원인은?

정OO • 2026.04.09

신경치료하고이빨씌운데가아파서가서교합이안맞다하여교정하고염증약처방3일동안먹고좀괜찮아지는가싶더니교합하고다음날머씹어먹으니깐욱씬하더라구요이틀지나니깐먹을때는괜찮구요그래도계속욱씬거려다시내원해서이빨두드려서확인해밨더니이빨한곳뒤에쪽에서반응을한다고하여CT를찍어보고확인해밨는대두이빨다염증도없고씹었을때도안아팠으니깐치료하기에는애매하니다시염증약을처방해주었는대요그리고지금제가배란기고호르몬의영향이있는건지약을먹고는조금욱씬거린감이사라지긴했어요아니면신경성인건지궁금해요

기타통증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통증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09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통증]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치과 치료 후 겪고 계신 욱신거림으로 많이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신경치료크라운을 씌운 치아에 통증이 있는 경우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교합 조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통증이 있다면, 완전히 교합이 맞지 않았거나 조정 과정에서 일시적인 자극이 있었을 수 있습니다.

    CT 촬영에서 염증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은 원인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1. 교합 조정 후 치아와 주변 조직이 새로운 교합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인 통증
    2. 치아 미세 균열이 CT에서 발견되지 않았을 가능성
    3. 신경치료 부위 주변의 미세한 염증이나 자극
    4. 호르몬 변화에 따른 일시적인 치아 민감성 증가 (배란기에 언급하신 것처럼)
    5. 스트레스이갈이 등으로 인한 신경성 통증

    염증약을 복용하면 증상이 완화된다는 점은 어느 정도 염증 반응이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호르몬 변화도 치아 통증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특히 배란기나 생리 전후로 치아가 더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의사가 처방한 염증약을 계속 복용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2주 이상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시 치과를 방문하여 더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동안 딱딱한 음식은 피하고, 해당 치아로 씹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통증 관련 질문

  • 젤리를 많이 먹은 후 이빨 통증과 욱신거림, 치과에서 스케일링 받았지만 여전히 느껴져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3일전에 젤리를 많이먹은 뒤에 통증이 생겼고 딱딱한거 먹을때마다 참기힘든 통증이 생기더니 이제는 알수없는 찌릿찌릿 욱신거림이 생겨 치과에 갔는데 초기충치이지만 이빨만 잘 닦으면 더이상 진행되지 않아 치료 할필요가 없다고 하셔서 스케일링 받고 집에왔는데 아직도 욱신 거리고 찌릿찌릿 거려요 엄청 심하게 통증이 있는건 아닌데 ㅠㅠ 뭐죠

    치의학

    2024.10.07
  • 치과 치료 후 젤리 먹으면 이빨 통증, 이유는?

    약 7개월동안 치과를 안다녔는데 그동안 통증이 하나도 없다가 어제 젤리를 먹었는데 먹고나서부터 이빨 3개가 통증이 있더니 지금은 오른쪽 이빨 하나가 계속 찌릿 거려요 엄청 심한 정도는 아니고 찌릿정도 근데 밥 먹을때랑 물 먹을때는 통증 전혀 없는데 아까 시리얼이랑 젤리 먹을때만 통증이있는데 이거 뭔가요

    치의학

    충치

    치통

    2024.10.06
  • 날카로운 이빨로 인한 통증, 치과 치료 방법은?

    이빨이 너무나 아픕니다 이빨이 뽀죡해서 혓바닷을 데이면 아픕니다 치과 가면 비용과 치료를 어떻게 해야 될까요?

    +1

    치의학

    2025.04.10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