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치료 후 식사 후 구토해도 괜찮은가요?

염OO • 2026.06.16

3차 방사선치료후 밥먹고토했는데 괜찮은건가요

영상의학과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영상의학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6.16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영상의학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3차 방사선 치료 후 구토 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방사선 치료 후 구토는 비교적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중 하나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소화기계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구토가 지속되거나 심해진다면 탈수나 영양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치료받고 계신 병원에 연락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구토가 계속 반복되어 수분이나 음식 섭취가 어려운 경우
    • 탈수 증상(입 마름, 어지러움, 소변량 감소 등)이 나타나는 경우
    • 구토와 함께 심한 복통이나 발열이 있는 경우

    구토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소량씩 자주 드시고, 미지근한 물이나 이온음료로 수분을 보충하시며,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치료받고 계신 병원에서 구토 증상에 대해 상담받으시고, 필요시 구토 억제제 처방 등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영상의학과 관련 질문

  • 방사선치료 후 미식거림과 구토 증상, 원인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저희 남편이 11월말에 구강암 수술후 1월8일부터 6주 동안 방사선치료를 받았고 2월20일날 방사선치료 마쳤습니다 방사선치료중에는 속밋거림과 구토 증상이 없었는데 방사선치료 마치고 3주차부터 미싯거림과 구토증상이 있어서 이빈후과진료후 역류성식도염증상이 있다고하셔서 지금 현재 복용중입니다~~ 약을 복용하면 구토는 하지않는데 미싯거림증상은 있다가 없다가 합니다 구강암 수술전부터 면역항암 옵티보주사 2주마다 맞았었고 아직맞고있는데 이제 곧 중단하려합니다 미싯거림증상이방사선치료후에 발생되긴했는데 원인이 방사선치료때문인건가요? 아니면 수술후 항상제 소염진통제 복용때문에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때문일까요? 방사선치료끝난지 한달이 넘었는데도 증상이 있어서 위내시경을 해봐야할까요?

    소화기질환

    구토

    변비

    +2
    2024.04.07
  • 방사선치료 후 두드러기

    유방암으로 왼쪽 가슴에 방사선 오늘이 3회차 였는데 가슴부터 허벅지까지 두드러기가 올라왔는데 방사선 부작용인가요?

    여드름/피부염

    두드러기

    2023.01.19
  • 방사선 피폭 후 치료는 가능한가요?

    방사선 피폭은 치료가 안되나여

    내과

    2023.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