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베인 상처 지혈 및 응급처치는?

최OO • 2026.04.27

오늘 저녁에 과일채칼로 레몬을 썰다가 손가락 끝쪽 살이 0.3센티정도 잘렸어요. 당시에 지혈이 잘안되서 휴지로 한참 감싸쥐고있다가 급한대로 알코올 손에 부어버리고 손가락고무줄로 묶으니깐 조금 지혈이되기 시작하길래 그때부터 밴드 손가락 골무 하고있었어요. 5시간정도 돼서 밴드갈려고 떼보니깐 다시피가ㅜ납니다 내일병원을 갈건데 그전까지 어떻게 지혈하고 관리하는게 좋을까요

드레싱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외과 관련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4.27
    error

    닥터나우 AI가 100만 건의 상담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공한 답변이에요.

    안녕하세요. 실시간 고민 해결사입니다. [외과]에 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질문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손가락이 베여서 많이 불편하고 걱정되실 것 같네요. 지혈이 잘 안 되는 상황에서 적절한 응급처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알코올상처에 직접 바르면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고무줄로 묶는 것도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어 위험합니다.

    지혈을 위해서는 손가락을 심장보다 높게 들어올린 상태에서 깨끗한 거즈나 천으로 10-20분 동안 지속적으로 압박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대부분 지혈이 됩니다.

    지혈 후에는 생리식염수나 깨끗한 물로 상처를 부드럽게 씻어내고, 항생제 연고를 얇게 바른 후 깨끗한 거즈나 밴드로 덮어주세요. 상처가 마르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회복과 흉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밴드를 교체할 때는 조심스럽게 떼어내고, 다시 출혈이 있으면 위의 과정을 반복해주세요. 상처 부위가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집안일을 하실 때는 일회용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일 병원 방문 전까지는 상처 부위의 감염 징후(심한 통증, 붓기, 열감, 고름)가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해주세요. 병원에서는 상처의 깊이와 상태를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 내용은 닥터나우가 의료진과 함께 개발한, 건강 정보에 최적화된 AI 답변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info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외과 관련 질문

  • 손가락 베인 상처 응급처치와 피임약 복용 효과는?

    손가락을 플라스틱에 베었는데 피가 10분째 안멈추고 조금씩 베어나와요 제가 지금 바깥이라 밴드는 없고 손을 비누로 씻고 물티슈로 감아놨어요 도와주세요 아 그리고 제가 생리하기전 20일 남았는데 이상태로 피임약먹으면 효과있나요 제가 8월에 일주일정도 여행을가는데 나오면 곤란해서요

    성 고민

    소독

    2025.07.26
  • 손가락 베인 부모님 응급처치 방법은?

    부모님이 과일 깎다다 칼에 손가락이 베였는데 응급처치좀 알려주세요 일단 포비돈으로 소독하고 반창고 부쳤습니다 피는 좀 많이납니다

    외과

    2024.09.18
  • 손가락 상처 지혈

    30분정도 전에 친오빠가 콜라 뚜껑이 안열려 숟가락으로 따다가 손가락 사이 살점이 파여서 피가 흥건하게 나다가 겨우 조금 멈춘 것 같습니다. 단단한 밴드로 여러번 두르고 그래도 피가 넘쳐서 거즈로 한번 더 두르고 고무줄로 묶은 상태인데, 단단하게 고정시킨 밴드는 이제 푸르고 거즈로만 두르는게 나은걸까요? 아니면 지금 어떻게 손가락을 하면 되는걸까요? 또한 이상태로 쭉 냅뒀다가 내일 정형외과로 가는게 맞을까요?

    응급의학과

    상처

    2023.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