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따뜻해지는 요즘, 밖으로 나들이를 떠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등산이나 캠핑, 꽃 구경 등의 야외 활동을 하면서 갑작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미리 알려드리려고 해요. 흔하게 발생하는 응급상황과 그에 따른 응급처치 방법들을 자세히 정리해왔어요.
갑자기 넘어졌는데 피가 난다면?
날카로운 못이나 칼에 찔렸다면?
벌에 쏘였다면?
즐거운 봄나들이에 많이 발생하는 응급상황 중 하나가 '벌 쏘임'이에요. 꽃이 만개하는 계절인 만큼 꽃놀이를 즐기려는 분들이 많아지고, 그에 따라 벌 쏘임 사고도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인데요. 벌에 쏘이지 않는 것이 최선이지만, 만약 벌에 쏘였다면 빠르게 병원을 찾아주세요.
벌침이 피부에 박혀있다면 신속히 빼내는 것이 중요해요. 신용카드와 같이 빳빳하고 딱딱한 물건으로 밀어내듯 벌침을 제거해 주세요. 벌독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쇼크에 빠질 수도 있으므로 발진, 호흡곤란, 두근거림, 의식 변화,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있다면 곧바로 병원으로 옮겨주세요. 밝은 옷과 향수, 헤어스프레이 등은 벌을 유인하므로 나들이 시에는 피하는 것이 좋아요.
발목을 접질렸다면?
눈에 이물질이 들어갔다면?
놀이터에서 흙을 만지고 놀다가 혹은 먼지, 황사, 꽃가루 등이 눈에 들어가서 아이가 아파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물질이 눈에 들어갔다면, 절대로 비비면 안 돼요. 눈에 보이는 이물질이라면 젖은 면봉으로 살살 닦거나 빼내주세요. 보이지 않는다면 흐르는 물이나 생리식염수로 눈을 세척해 주세요. 이물질이 들어간 눈을 아래로 향하게 한 후 천천히 물을 흘려내리면서 세척하면 돼요. 충분히 세척한 후에도 이물감을 느끼거나 통증으로 눈을 못 뜬다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주세요.
봄나들이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미리 알아둔다면 적절히 잘 대응할 수 있겠죠?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봄철, 안전하고 즐거운 나들이하길 바라요.
응급처치와 관련해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상담 서비스를 이용해 주세요. 믿을 수 있는 앱 내 의료진들이 24시간 내내 5분 안에 무료로 답변을 남겨주고 있어요. 아래 버튼을 누르면 빠르게 연결돼요.
언제나 어디서든, 닥터나우
집에서 편하게 진료받고 약 처방을 받아보세요!
관련 진료 병원 찾기
- 가정의학과
- 안과
- 응급의학과
- 정형외과
- 닥터나우는 특정 약품 추천 및 권유를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으며 닥터나우 회원의 건강한 생활을 돕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 콘텐츠의 내용은 닥터나우 내 의사 및 간호사의 의학적 지식을 자문 받아 활용했습니다.
- 그 외 출처 : 중앙응급의료센터, 서울대학교병원
- 응급처치
- 응급상황
- 봄철안전사고
- 봄나들이사고
- 응급처치법
- 발목접질렀을때
- 벌쏘였을때
- 벌쏘임
- 못에찔림
- 넘어졌을때
- 상처치료법
- 타박상
- 눈에이물질
- 눈손상
- 눈불편감
- 응급처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