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복용 후 복통과 잦은 배변이 연관 있나요?

서OO • 2026.07.30

기저질환:과민성대장증후군, 만성위염.장상피화생 최근 식후 왼쪽복부 통증이 심하고 대변이 마렵고 해서 화장실 갔다오면 좀 덜 하긴한데 잔변감 들고 또 다시 2,3번 대변을 봅니다 대변후 복통 완전히 사라지는건 아니고 은근히 지속되기도 합니다. 올해 4월에 위내시경, 작년9월에 대장내시경했고 점점 갈수록 음식이 제한되는게 많아졌어요 매운것,자극전인것 특히 힘들었지만 최근엔 먹기만 하면 복통이 와서 걱정이 너무 됩니다 더부룩하거나 구토 ,소화불량 증상은 거의 없고 (흑변,혈변 없음) 먹기가 겁나 먹는 양도 줄고 자주 대변을 보다보니 그런가 체중도 빠집니다ㅠ 이렇게 심해지기전에 방광염,질염으로 항생제,항균제 복용했었는데 이것과 연관있을까요?

복통설사복부팽만위염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1개의 답변

  • 실시간 고민 해결사
    닥터나우 AI
    2026.07.30

    기저질환이 있으신 상황에서 항생제 복용 후 증상이 악화되어 많이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항생제 복용과 질문자님의 증상은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장내 정상 세균총을 변화시켜 복통, 설사, 잦은 배변 등의 위장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질문자님처럼 과민성대장증후군과 만성위염이 있는 경우, 항생제로 인한 장내 환경 변화가 기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병원성 세균뿐만 아니라 장내 유익균도 함께 제거하여 장내 세균 균형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화 기능이 저하되고, 장 운동이 불규칙해져 복통, 잦은 배변, 잔변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질문자님의 증상이 항생제만의 영향인지, 기존 기저질환의 악화인지, 또는 다른 원인이 있는지는 정확한 진료를 통해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체중 감소와 지속적인 복통이 있으시므로, 소화기내과에서 재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를 고려해볼 수 있으며,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규칙적인 식사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꼭 확인해주세요.
    • 본 답변은 AI를 활용한 참고용 답변으로, 사실과 다른 정보가 포함될 수 있어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 행위로 간주될 수 없으며, 닥터나우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성적 또는 선정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사전 예고 없이 비공개 처리 됩니다.
    • 정확한 증상 확인과 진단을 위해서는 닥터나우 앱에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하시거나,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주세요.
    • 서비스에 입력되는 데이터는 OpenAI의 정책에 따라 관리됩니다.

관련 질문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