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넘게 디에타민 같은 향정 식욕억제제를 복용하시면서 겪고 계신 의존성과 금단 증상, 그리고 그로 인한 가족 갈등까지 정말 힘든 상황이신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혼자 감당하기엔 너무 큰 문제라 막막하실 텐데, 금단을 극복하는 원칙적인 방법과 지금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방향을 함께 안내해 드릴게요.
장기·고용량 복용 후 금단 극복의 기본 원칙
디에타민(펜터민 성분)은 허가사항상 단기간 단독 요법으로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 약이에요. 그런데 질문자님처럼 10년 이상, 용량도 늘려가며 장기 복용한 경우에는 신체가 약물에 적응된 상태라 갑자기 끊으면 불면, 불안, 무기력 같은 증상이 매우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약의 이상반응 항목에도 불안감, 불면증, 어지럼, 불쾌감 등 중추신경계 증상이 명시되어 있어요.
이런 경우 의학적으로 권장되는 방법은 **한 번에 끊는 것이 아니라 용량을 서서히 줄여나가는 테이퍼링(감량)**입니다. 지금까지 시도하신 것처럼 갑자기 전체 중단을 반복하면 금단 증상이 매번 강하게 재발하고, 그 증상을 못 버텨서 다시 원래 용량으로 돌아가는 악순환이 이어지기 쉬워요. 이 악순환을 끊으려면 감량 속도와 일정을 의료진과 함께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상황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
가족 관계로 인해 기존 병원이나 배우자 지인 병원을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이시라면, 다음과 같은 방향을 고려해 보실 수 있어요.
- 배우자와 연결되지 않은 다른 지역이나 다른 의료기관의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아 처음부터 상황을 솔직하게 설명하고 테이퍼링 계획을 세우는 것
- 향정 처방 이력 조회와는 별개로, 금단 증상 자체(불면, 불안, 무기력)에 대한 치료를 정신건강의학과에서 받는 것 (이 부분은 향정 처방 기록과 다르게 다뤄질 수 있어요)
- 배우자에게 "숨기고 다시 약을 구하는 상황"이 반복되지 않도록, 오히려 배우자와 함께 감량 계획을 세우고 진행 상황을 공유하며 신뢰를 회복하는 방향으로 접근하는 것
- 혼자 버티기 힘든 금단 증상(심한 불면, 불안, 무기력)이 있을 때는 응급실이나 정신건강의학과 응급 진료를 통해 즉시 도움을 받는 것
무엇보다 중요한 건 이 문제를 혼자 숨기고 해결하려 하지 않는 것이에요. 반복된 실패는 질문자님의 의지 문제가 아니라, 장기 고용량 복용에 따른 신체적 의존 때문일 가능성이 커요. 감량과 금단 관리는 전문적인 도움 없이 혼자 견디기 매우 어려운 과정이니, 신뢰할 수 있는 의료진을 찾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보시길 권해드려요.
출처: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