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피임약 복용 중 질내사정 시 임신 가능성은?

전OO • 1일 전

생리 미룰 목적으로 복용한 경구피임약 복용 13일, 14일차 질내사정 임신 가능성 있을까요? 마지막 생리는 7월 27일~31일이구요. 생리 주기는 매번 오차 없이 정확했어요. 예정 배란일은 8월 9일이었고 배란일이 지난 11일 00시부터 경구피임약 복용을 시작했어요. 경구피임약 복용 13일, 14일차인 23일, 24일에 질내사정이 이루어 졌는데 임신 가능성이 있을까요? 그리고 약을 지금 끊으면 피임 효과 기대하기 어려울까요?

사후피임약경구피임약
error
실시간 의료상담의 모든 게시물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아요. 저작권자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물을 복제, 배포, 전송 등 활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산부인과 관련 1개의 답변

  • 닥터나우 의료진
    닥터나우
    1일 전

    안녕하세요. 닥터나우 실시간 의료 상담 의료진입니다.

    말씀해주신 상황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해보면
    7월 27~31일에

    를 하셨고, 주기가 규칙적이라면 8월 9일 전후가 이었을 가능성이 크겠어요.
    이후 8월 11일부터 생리 미루는 목적으로 을 복용하기 시작하셨고, 8월 23일과 24일, 즉 복용 13일차와 14일차에 관계가 있었던 상황이네요.

    경구피임약은 원칙적으로 생리 첫날부터 복용을 시작했을 때 바로 피임 효과가 생기고, 생리 시작 5일 이내에 시작했을 때는 추가

    없이도 안전합니다.
    하지만 와 상관없이 중간에 복용을 시작하면, 첫 7일 동안은 같은 추가 피임이 필요해요.
    말씀해주신 경우는 생리 끝난 지 2주 가까이 지나서, 즉 기를 지나고 난 뒤부터 약을 드셨기 때문에, 복용 초기에는 피임 효과가 완전히 보장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겠어요.

    다만 11일부터 꾸준히 하루도 빼먹지 않고 드셨고, 관계가 있었던 시점이 복용 13일차, 14일차라면 이미 약효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은 상태라서

    은 낮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배란일(8월 9일 전후)이 이미 지난 상태에서 약을 시작하셨기 때문에 실제로 수정 가능성이 있는 난자가 남아 있었을 가능성도 낮아보이고요.

    약을 지금 끊으면, 바로 피임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이후

    에서는 를 보장할 수 없어요.
    특히 이번처럼 “생리 미루기” 목적으로 복용 중이셨다면, 끊는 순간 2~7일 내에 소퇴성 출혈(생리 비슷한 출혈)이 나타날 수 있고, 그 뒤부터는 다시 본인의 원래 주기로 배란이 돌아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후에도 피임이 필요하다면 약을 이어서 복용하시거나, 다른 을 병행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정리하면, 8월 23~24일 관계에서 임신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약을 끊는 순간부터는 피임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혹시

    하시다면 예정일이 지난 뒤 테스트기로 확인해보시면 확실히 안심이 되실 거예요.

    닥터나우에서 발행하고 있는 콘텐츠 중 하나를 하단에 추천해 드릴게요.
    '건강매거진' 속 다양한 콘텐츠도 읽어보시면 좋겠어요.
    도움이 필요하실 때 언제든지 다시 이용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실시간 의료상담' 에서의 답변은 의료진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참고용 정보 제공입니다. 정확한 개인 증상 파악 및 진단은 의료기관 내방을 통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star
    star
    star
    star
    star

    5.0

    1일 전

    • 공감을 잘해줬어요
    • +2
광고 이미지
내게 딱 맞는 정보가 없다면?
닥터나우에서 진료부터약 처방까지 받아보세요
app_home_screen
1,839명이 답변을 보고, 진료 받았어요!